글쓰기 초보에서 벗어나려면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려면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사랑해야 한다
보고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쓰기가 자연스럽고 편안해야 한다
만약, 첫 문장을 쓰려고 하는 데 머릿속은 점점 하얗게 되고 눈만 계속 깜빡깜빡하면서, 한 문장 글쓰기도 쉽지 않다면 여러분은 글쓰기 초보일 가능성이 높다.
'글쓰기 초보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먼저, 글쓰기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집에서 글을 집중하여 쓸 수 있는 장소와 공간을 확보해라. 집에서 글쓰기가 여의치 않다면 직장에 일찍 출근해서 글을 쓰는 시간을 확보해라. 그리고 매일 꾸준히 30분 정도 특정 주제를 정해서 자유롭게 글을 써보아라
2. 묻고, 읽고, 생각하라
글을 잘 쓰려면 글을 잘 쓰는 사람에게 글 쓰는 방법을 묻고 배워라. 그리고, 글쓰기 관련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 이론, 문장구성, 표현법을 배워라. 글을 이어서 생각하는 생각력도 키워라.
3. 글쓰기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강의를 들어라
글쓰기 관련 많은 강의를 온,오프라인에서 들을 수 있다. 필자는 아이캔유니버스에서 61강의 강의내용을 듣고, 개조식 요약하면서 글쓰기 실력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었다.
4. 다양한 글쓰기를 해봐라
일기, 에세이, 일상기록, 보고서 작성 등 여러 형태의 글쓰기를 시도해 보아야 한다
5. 글쓰기 소모임에 참여해라
글쓰기를 지속하고 싶고 내가 쓴 글을 피드백받고 싶다면 글쓰기 소모임에 참여해야 한다. 글을 쓰고 공유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솔직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글을 보면서 생각이 넓어지고 그것이 글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6. 첫 문장 쓰는 데 고민하지 말아라
첫 문장이 글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부담감을 갖는다. 처음의 글을 잘 써야 이어지는 글들이 줄줄이 잘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너무 잘 쓰려고 하고, 사람들의 이목을 끌려고 생각하면 글이 잘 쓰이지 않는다. 욕심을 내려놓고 가볍게 쓰려고 마음을 먹어야 한다. 정해진 규칙은 없다. 글감을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처음에는 거칠게 써 내려가고 여러 번 수정을 거쳐 완성하면 된다. 글을 쓰는 이유를 질문을 통해 써 내려가고, 사례, 경험 등을 포함하여 주요 내용을 배치한다. 마지막으로 첫 문장과 연결된 마무리를 한다.
7. 글쓰기를 좋아하고, 사랑해라
글쓰기에도 끈기와 열정의 '그릿'이 필요하다.
'정말 중요한 점은 이것에요 그것은 학생이 매우 관심이 있어서 계속 고수할 용의가 있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는 거예요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 군요 이해했습니다. 맞아요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거지만 그냥 사랑에 빠지면 안 되고 사랑을 지속시켜 나가야만 하죠' ( 앤절라 더크워스 '그릿' P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