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IE K Mar 05. 2024

너의 아무 말 대잔치 II

공부가 뭐길래

큰 아이의 공부를 집에서 봐주고 있을 때였다. 옆에서 꼬마 녀석도 색칠공부를 하고 있었다.

평소 20분이면 끝나는데 그날따라 녀석들의 집중력이 빛을 발해 두어 시간 한 자리에 앉아 있었다. 한참을 신나게 색칠하고 스티커를 붙이던 녀석이 무심히 내뱉은 말,


"나는 공부하는 나라에 가서 열심히 공부만 할 거야!"

아직 공부하는 나라에 못 가서 안 하고 있는 거지? 대체 공부는 언제 할까...



큰아이가 한참 한국사에 빠져있을 때였다. 취미로 책만 읽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아는 것이 많은 듯해서 인터넷에서 무료 강의를 찾아서 보여주곤 했었다.


그 모습이 인상 깊었는지 꼬마가 어느 날, 저녁에는 한국사책을 읽어야 한다며 어디선가 책을 꺼내서 가지고 왔다.


"근데 한국사는 어디에 있는 나라야? 나 한국사에 가보고 싶어!"


라며 진지한 표정으로 묻는 녀석!

그림만 읽는 신비한 능력


책장을 넘기다가 반가사유상이 나오자,


"이 사람은 누구야? 이 사람도 만나보고 싶어!"


어쩜 이렇게 착실하게 해맑을 수 있는지..



열심히 설거지하고 있는데 뒤에서 조용히 분주하게 움직이는 꼬맹이.. 뭘 하고 있나 봤더니 식탁 위를 정리하고 옷정리, 방정리, 거실 바닥에 어질러 놓은 것도 깨끗하게 정리하고 있었다.

갑자기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오늘따라 무슨 일이야?" 하고 물으니

"공부도 안 하는데 청소라도 해야죠, 에휴~"라고..

정리하는 뒷모습이 귀여워서 칭찬스티커를 왕창 붙여주니 신이 나서 분리수거도 하기 시작한 너..

오빠 기다리며 공부하던 너, 그리운 모습


너의 취미는 여전히 공부는 아니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조용하면 사고 치고 있는 중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