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닝닝하고 밍밍한 Jun 19. 2019

한때 모든 사랑은  재고품처럼 남아돌아

-  애매하게 말하고 싶을 때

  커피를 마시러 가다가 우연히 듣게 된 이 노래, 아니 이 詩.    

  추억은 문득, 이렇게나 가까이 있다.

  




  <소금인형>

                            - 류시화


  바다의 깊이를 재기 위해

  바다로 내려간

  소금인형처럼

  당신의 깊이를 재기 위해

  당신의 피 속으로

  뛰어든  

  나는

  소금인형처럼

  흔적도 없이

  녹아 버렸네


  



  

  언니의 사랑을 훔쳐본 적이 있다.

  내가 열여섯, 열일곱이었을 무렵이었다.

  언니의 편지들, 암호 같은 남자의 글씨 속에 이 시가 적혀 있었다.

  그 남자는 언니의 편지에 답장 대신 몇 편의 시를 적어 보냈었다.

  언니는 그 남자를 좋아했다.

  암호를 해독하듯 그 시를 보고 또 봤으니까.

  남자는 언니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 시를 보고 울고 웃었던 사람은 언니였다.

  

  암호 같은 사랑에 취해 살던 언니는 어느 날 넋이 빠져 돌아왔다.

  말도 안 되는 날라리 같은 후배와 그 남자가 사귀기 시작했다는 거다.

  적어도 언니에게 시를 보내는 이 남자는 어딘가 다를 줄 알았다는, 범생이 언니의 순진한 생각에 금이 가기 시작한 거다.

  그 남자가 언니가 아닌 새로운 과녁 앞에 서 있다는 것을, 그때 언니는 몰랐던 것 같다.


  그 뒤에 언니는 정말 내가 생각해도 말이 안 되는 사람과 결혼을 했다.

  순진한 사람들은 때론 극단적이다.

  자신이 믿는 일에 대해 어리석을 만큼 극단적이다.

  언쟁도, 비난도, 불행의 암시도 언니의 사랑을 막을 수 없었다.


  언니는 가끔 그때 그 남자가 적어준 시들을 다시 떠올릴까.

  말도 안 된다고 울던 그때를 다시 떠올릴까.


  


  

 

  한때 모든 사랑은 재고품처럼 남아돌아, 여전히 처치곤란이다. 

  

  언젠가 나도 그랬을까.

  애매하게 말하고 싶을 때 시를 써서 보냈다는 사실.

  내가 당신을 가질 수도, 가지지 않을 수도 없다고 말하고 싶을 때, 나는 애매하게 시를 읊조렸던 거 같다.

  비겁해지고 싶을 때 다른 이에게 시를 써서 보냈다.


  그의 생각을, 그녀의 생각을 평생 오독하도록 만드는 일,

  그래서 평생을 뒤척이게 만드는 일,

  

  연애란 어쩌면 그런 일들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지금의 당신들을 모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