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운동처방교육
많은 어르신들께서 노화로 인해 경험하고 있는 근력/근육 감소에 있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점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서 근력/근육이 감소하는 현상은 당연한 것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여겼으나 이제 더이상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 질환이라는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전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어르신 계층의 근육감소현상을 '근감소증'이라하여 질병코드(2016년)를 부여 하였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가 2021년에 질병코드를 승인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나이가 들면서 근력/근육이 감소하는 현상은 근감소증으로 절대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필자가 현장에서 만나고 있는 수 많은 어르신들께서가지고 있는 불편함, 질환 및 특이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나누면서 가장 근본적인 이유/원인은 운동부족에 대한 근육/근력 감소현상이주 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움직임이 줄어들고, 주로 앉아 있거나누워만 있다보면 근육은 감소하고 시간이 지날 수록 감소속도는 더욱 빨라짐으로 이 문의 심각성은 더욱 커지는 과정입니다. 그래도 인식이 조금씩 바뀌는 부분은 '건강'의 중요성이 커지고, 운동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역 내 어르신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시니어 운동처방강의에서는 노인성질환 중 특히 빈도율이 높아지고 있는 근골격게질환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고 있습니다.어느 질환이든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방이며, 근골격계질환의 경우 특히 예방적 관리와 끊임없는 노력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노인에서 어르신 이제는 시니어라는 단어로 그 계층을 지칭하는 용어도 변화되고 있고, 같은 시니어계층에서도 활동성에 따라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니어계층은 점차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현실속에서 이 분들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많은 집중과 관심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노인운동처방연구소에서는 발목, 무릎, 고관절, 어깨, 목과 관련 발생되는 여러 질환에 대한 내용과 함께 이를 예방하고 기능회복하기 위한 홈트형식의 맨몸운동실습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건강한 일상을 만나실수 있도록 열심히 화이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