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재호 운동처방사 Mar 05. 2024

STN스포츠 '건강이주문되었습니다.' -목, 어깨편

5번째 건강주문- 어깨, 목 통증 편 

 STN스포츠에서 진행하고 있는 '건강이 주문되었습니다.' 5번째 건강주문자로는 시니어모델로 활동하고 계시는 신선님과 함께하였습니다. 오랜시간 모델활동과 더불어 현재 개인사업을 하고 계시는 상황에서 언제부터인가 발생된 어깨와 목의 통증으로 불편한 일상을 보내고 계신다고 하였습니다. 이후 통증의 정도가 점점 심해져 전문의 진단에 따른 주사 및 도수치료를 몇 번 진행하였지만 일시적인 통증완화일뿐 다시 통증이 발생되어 이를 해소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출연을 하셨습니다. 촬영 전 신선님의 상황과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상담 및 기능체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후 체크결과에 맞춰 운동방향과 방법을 설정하고, 방송에서 움직임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필요한 운동들을 전달드렸습니다.


 흔히 목, 어깨 통증의 경우 현대인들이 가장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부위로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오랜 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고, 또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거북목, 라운드숄더, 스웩백(굽은등)은 대표적인 목, 어깨의 질환으로 하나의 선물세트처럼 함께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시간 잘 못된 자세를 유지하면서 체형의 변화가 발생되고, 단순 방치시 이 후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타까운 점은 미세통증 또한 단순방치하여 통증의 정도가 심각해지는 과정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열심히 병을 키운상태에서 받는 치료의 경우 통증을 발생시킨 근본적 원인해결보다는 약물, 주사치료 등을 통한 일시적 통증완화에만 집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후 통증이 감소되었다고 하더라도 시간경과 후 통증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충격으로 인한 목, 어깨 통증이 발생된 경우가 아니라면 통증의 근본적 원인으로는 견갑골의 불안정성과 코어기능의 약화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발생되고 있는 목, 어깨의 직접적인 운동보다 심부코어의 안정화를 위한 트레이닝과 견갑골(날개뼈)을 잡아주고 있는 주변근육의 활성화 및 안정화운동을 통한 단계적인 기능회복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신선님과 함께 한 이번 '건강이주문되었습니다'에서는 어깨, 목의 불편함을 줄이고, 예방적차원에서도 이뤄져야 하는 운동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한 번의 운동만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우며 꾸준하고, 지속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통증을 만나기 전에 예방적 차원에서 개인상태에 따른 맞춤형 운동으로 건강한 일상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매주 일요일 아침 9시(본방) STN스포츠 '건강이주문되었습니다.'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르신(노인) 목, 어깨의 안정화를 위한 운동수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