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병권 Dec 16. 2023

최고령, 최신형 자기복제자

죽산아이




나는 유전자 ‘죽산 安’이다(DNA)


염색체 23쌍, 46개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은 나를 ‘자기복제자’라고 부른다.


머나먼 영원으로부터 걸어와 2023년 12월 3일, 새 몸에 탑재하고 21세기를 활보하기 시작했다. 나보다 「35살 어린 것」(인간족은 ‘아버지(안상훈)’라 부른다)이 그 전「63년 어린 것(할아버지 안병권)」이 그랬듯 내가 새로 태어난 곳(부천)에 출생신고 했다.  몸은 따로 분리 되어 나왔지만 여전히 나는 이전 생존기계들의 ‘무조건 배려’에 힘입어 한동안의 삶을 헤쳐나갈 것이다. 더 고무적인 일은 죽산안씨의 특장점에 [31살 어린 것,박지은」(엄마) 쪽의 매력적인 유전자와 지향점들이 합쳐져서 더할 나위 없는 내가 되었다는 점이다. 


내 이름은 안우진(安禹昣)이다.  베풀 ‘우’ 밝은 ‘진’이다. 지금부터 최소 100년의 주인공이다. 우진은 나의 생존기계(survival machine)다. 내 영속성을 위해 맹목적이지만 우연,치밀, 헌신, 사랑의 결실로 설계된 ‘DNA운반자’중의 하나다. 


이로서 나는 ‘새로운 관계’가 생겼다. 내가 있고, 세상이 있고, 사물이 생겨난 것이다.  ‘역동적인 공동체’ 대한민국의 일원이 된 것이다. 나는 기본 관계를 중심으로 ‘수많은 연결연결’로 이어지면서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구체적이고도 강렬하게 한몫을 감당할 생각이다. 생존기계인 안우진의 삶이 충만하게 펼쳐져야 그 다음에 펼쳐질 내 앞길에 탄탄대로가 열리기 때문이다. 


내가 걸어오는 동안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전 생존기계들의 삶에서 잘못하는 부분들은 하나하나 배제했고 잘하고 보탬 되는 일들은 차곡차곡 쌓아왔다. 나 또한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테지만 담대하게 받아내 소화하면서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존재로 남으려고 한다. 


겉모습은 세상에 나온지 며칠 안되지만 내심은 저 영원으로부터 내려온 무궁무진 속사정의 총합(總合)이 나다. 그런 나를 애기중의 애기라고 포대기로 꼭꼭 싸맨 채 ‘만지면 터질세라 불면 날아 갈세라’ 난리들이 아니다. 은근 부아가 나서 째려보면 어쩌면 이렇게 이쁘냐고 생 난리다. 그들의 무한사랑은 막을 방법이 없다.

 특히 ‘90년이나 어린 것(할머니)’은 나에 대해 뭔 걱정을 그리 많이 하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그래도 속마음은 다 나를 위해, 내 편에서 대응하는 것이니 기분이 나쁘지는 않다, ‘이뻐 죽겠다’의 다른 표현인 줄로 안다. 


며칠 후에는 나보다 「63년 어린 것」이 저 멀리 김제에서 나를 보러 온다. 「90살 어린 것」하고 같이 온다. 자기들끼리 이미 내 모습이나 소리를 주고 받은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도 마음은 조금 설렌다. ‘낯설지 않은 이어짐’이 주는 즐거움이 있어서다. 사람들은 그것을 ‘행복’이라 부른다. 


나는 시대를 불문하고 암묵적으로 내 생존기계인 ‘인간들’에게 이렇게 명령했다.


“너는 특별하고 절대적인 존재다. 최선을 다해 경쟁하고 이웃과 함께 연대하여 살아남아 너 자신을 지켜라. 그리고 자손을 생산하라!”


사람들은 그 명령에 ‘인생’으로 화답했고. 그 결과물이 오늘의 나 안우진이다.


#아기출생신고서 #안우진 #죽산안씨 #밀양박씨 #자기복제자 #안병권TV #손자탄생


#이야기농업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1212와 '다가온 시대를 온몸으로 안고 받아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