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Dec 27. 2023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자동 결정 시스템'

하루하루가 극적으로 바뀐다


인생은 선택과 결정의 연속입니다. 바른 선택이 바른 결과를 낳고, 현명한 결정이 더 나은 삶을 만듭니다.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는 배움의 기회로 삼고,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는 성찰의 씨앗으로 삼아야 합니다. 어찌 되었든,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내리기 위해 부단히 공부하고 노력해야겠지요. 


선택과 결정은 과거 경험의 영향을 받습니다.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경험이 많은 사람은 긍정과 도전을 선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부정적이거나 회피 경험이 많은 사람은 부정적인 선택과 회피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지요.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볼 때,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경험을 많이 쌓기 위해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좋은 생각을 하는 습관, 좋은 말을 하는 습관,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습관, 위험을 무릅쓰는 습관, 책임지는 습관, 시작하고 계속하는 습관, 근면 성실한 습관......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진 사람이 결국 바람직한 경험을 많이 하게 되고, 따라서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도 큽니다. 


좋은 습관, 바람직한 경험,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 이 모든 것을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정리해 봅니다. 살아가는 이유는 언제나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죠. 지금보다 더 나빠지기 위해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행복한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법이 있다면 부지런히 노력하는 것이 마땅한 태도겠지요. 


첫째, 목표를 선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은 인생은 흔들리게 마련입니다. 흔들리는 사람은 선택과 결정 앞에서 늘 방황하게 마련이고요. 중심이 확고한 사람은 빠른 선택과 결정으로 에너지를 확보합니다. 


둘째, 생각, 말, 행동, 목표 등에 관심을 갖고 주목해야 합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이들은 '나'보다 '남'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들에게 주목한 채 살아갑니다. 아무 의미도 없고 가치도 없는 행위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하며 살아가는 것과 그저 가십과 흥미를 위해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이제는 '나 자신'에게 주목하며 살아야 할 때입니다.


셋째,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삶의 방향을 정하고 좋은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며 어떤 삶을 향해 나아갈 것인가 하는 모든 인생 관련 내용을 수시로 적는 것이죠. 그냥 생각만 하는 것과 글로 적는 것의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글로 적어야만 비로소 신경 시스템이 작동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자신이 적은 글을 매일 반복하여 읽어야 합니다. 습관은 반복으로 만들어집니다. 변화는 반복으로 시작합니다. 성장과 성찰도 반복에서 비롯됩니다. 무슨 일이든 꾸준히 반복하면 이룰 수 있습니다. 


다섯째,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을 생각하면서 오감으로 느낄 줄 알아야 합니다. 무심하게 방향만 정해 놓고 그냥 이루어지길 기대하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이미 다 이루어진 것처럼 상상하되, 오감으로 느낄 수 있어야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위 다섯 가지 실천사항을 매일 반복하면, 어떤 선택과 결정 앞에서도 망설임 없이 행동할 수 있습니다. 결정 장애? 선택 장애? 그런 건 있을 수 없지요. 자신이 바라는 삶의 모습과 일치하면 즉시 선택하는 것이고요.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과 별 상관이 없는 문제라면 단박에 거절할 수 있는 겁니다. 짜장면 먹을까 짬뽕 먹을까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데에다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모습과 관련 있는 선택과 결정을 계속 내리다 보면, 어느 새 멋진 인생으로 변해 있을 겁니다.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니까 항상 활력 넘치고 생기 있는 일상을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걱정과 근심도 줄어듭니다. 분노와 짜증과 원망 따위 부정적인 감정도 줄어듭니다. 


매일이 신나고 매 순간이 즐겁습니다. 성인군자처럼 완전하지는 못하더라도, 지금처럼 감정에 휩쓸려 매일 짜증을 부리고 화를 내며 스트레스 받는 인생과는 전혀 다른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목표를 선명하게 정하고, '나 자신'에게 관심 갖고 주목하며, 메모를 습관으로 만들고, 매일 반복해서 읽고, 오감으로 느끼며 살아갑니다. 하루하루가 극적으로 바뀔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달력 나이? 신경 쓰지 맙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