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없거나 과도하거나

누리고 즐길 수 있는 목표와 계획

by 글장이


구체적인 계획 없이 살아가는 사람 많습니다. 또는, 지나칠 정도로 과부하가 걸릴 정도로 치밀하게 계획을 세운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양극단의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미래를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다가오는 시간들을 편안하게 맞이하지 못하고 불안해하거나 초조해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영향도 큽니다. 실패, 실수, 상처, 아픔 따위 경험이 마음 속에 남아 있어서 같은 일을 겪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지요. 과거는 지나간 일이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시간이라도 아무리 강조해도, 마음은 자꾸만 과거에 집착하고 미래를 두려워합니다.


해결 방법은 오직 하나뿐입니다. 지금에 집중하기입니다. 과거 실패와 상처를 떠올리며 그것이 마치 현재인 양 착각할 때마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자리는 그때와는 전혀 다른 곳이라는 알아차림이 필요합니다. 미래가 두려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을 잘 사는 것이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준비임을 자각해야 합니다.


오래 전 직장에 다니던 시절에는 계획 없이 살았습니다. 세월 흘러가는 대로 내 인생도 어찌 될 거라 막연하게 믿었지요. 매 순간 어떤 일이 닥칠 때마다 해결하기 급급했습니다. 계획이 없었으니 즉각적으로 수습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밖에 없었지요.


사업할 때는 철두철미하게 계획과 전략을 세웠습니다. 잘해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쉬는 시간을 아예 없애버릴 정도로 빼곡하게 시간계획을 짰습니다. 돈은 좀 벌었지만 인생은 엉망이었지요. 결국 저는 사업에 실패하고 전과자 파산자로 추락하고 말았습니다.


두 번의 경험으로 지금의 저는 '즐기는 계획'을 세웁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내가 즐길 수 있을 만큼만, 그러면서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만큼 말이죠. 이렇게 말하니까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저 지금, 주어진 일을 행복한 마음으로 하면서 조금씩 나은 미래를 그리기만 하면 됩니다.


알기 쉬운 예로 미라클 모닝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갑자기 새벽 5시에 기상하겠다는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데요. 무리한 목표와 계획은 실패와 좌절만 안겨줍니다. 오늘보다 10분만 일찍 일어나면 됩니다. 그런 다음 또 10분을 당기면 되고요.


점진적인 목표와 계획에 대해서 '느리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무슨 일이든 빨리 성과를 내려고 하는 조급한 마음이 결국은 그 일을 망치게 만드는 법입니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면서도 오늘보다 조금만 나은 내일을 계획해 나아가면, 시간이 흐른 후 탄탄하게 달라진 자신을 만나게 될 겁니다. 살아 보니까요. 급하게 빨리 뭔가를 이루는 게 아무 소용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저만 봐도 그렇습니다. 지난 10년간 치열하게 달려온 결과가 뭡니까. 결국 몸 다 망가져 이 고생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다시 시간을 돌린다면 저는 결코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을 겁니다. 충분한 여유와 행복을 누리면서 즐길 수 있는 변화와 성공을 추구할 겁니다.

스크린샷 2024-05-24 200431.png

계획은 필요합니다. 무리하게 세울 필요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즐거운 도전이 될 수 있도록 현명하고 지혜로운 목표와 계획을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생각의 주된 성향이 인생 방향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