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성공하는 세상을 꿈꾸며
하루아침에 오는 성공은 없습니다. 이미 성공한 사람을 보면, 마치 엄청난 행운과 기적이 그의 삶을 관통한 것처럼 보입니다. 많은 이들의 그의 삶을 동경하지요. 무슨 비법이 있을까? 어떻게 해야 나도 저 행운을 만날 수 있을까? 간절한 마음으로 그의 책도 읽고 강연도 듣습니다. 전부 소용없는 짓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성공학에 관한 책도 읽고 공부도 했습니다. 내가 성공하지 못하는 한이 있어도, 죽기 전에 성공 비법은 꼭 찾고 싶다는 마음으로 파헤치다시피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이제는 누가 무슨 말을 해도 성공은 결코 단시간에 이루어지는 기적이나 행운이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한 사람도 하루아침에 성공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이루어낸 결과만을 보기 때문에, 그 뒤에 감추어진 각고의 노력과 피와 땀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대학에서 근사하게 연설하는 조앤롤링은 부러워하지만, 분유값이 없을 정도로 가난했던 조앤롤링의 삶을 따라하고 싶어하지는 않습니다. R=VD의 이지성 작가를 동경하는 사람은 많지만, 빗물이 새는 판자촌 옥탑방에서 10년 동안 책 읽으며 살아 보라고 하면 진저리를 칩니다. 토니 라빈스처럼 세계적인 동기부여 강연가가 되고 싶다는 사람은 많지만, 바퀴벌레가 기어다니는 좁은 집에서 씽크대조차 없어 욕조에다 설거지를 하는 삶은 생각조차 하기 싫어합니다.
그들의 성공은 '반짝'도 아니고 '번쩍'도 아닙니다. 오랜 시간 반복과 누적이 지금을 만든 것이지요. 꾸준함이 없으면 어떤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매일 사과 한 쪽을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는 말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하루에 사과를 백 개 털어넣는다고 해서 같은 결과를 만날 수 있을까요? 건강은 커녕 아마 배탈이 나서 병원 신세를 져야 할 겁니다.
빨리 성공하고 싶고 빨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야 누구나 마찬가지일 테지요. 저도 그랬습니다. 어떻게든 당장 삶이 바뀌기만을 학수고대했습니다. 하지만, 조급할수록 서두를수록 일은 점점 꼬여가기만 했습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루하루 반복하고 또 반복하고서야 비로소 그럴 듯한 삶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죽기 전까지 꼭 찾고 싶었던 성공의 비밀이었지요. 그러나 여기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무조건 반복만 한다고 해서 성장하거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를 대하는 태도를 제대로 갖춰야 합니다. 제 인생 최고의 단어, "의도와 사색"을 소개합니다.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
또는 무엇을 하려고 꾀함
사람들은 의도보다는 습관이라는 말을 더 좋아하는 듯합니다. 무슨 일이든 '저절로' 되기를 바라는 것이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좀 쉽게 저절로 되면 좋겠고, 책 읽고 글 쓰는 것도 좀 편안하게 저절로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의 반복을 먼저 해야만 합니다. 권위 있는 학자들이 21일 습관, 60일 습관 따위의 말을 마구 퍼트리는 바람에 습관 만들기를 아주 쉽고 만만하게 여기는 풍조가 생겨버렸지요. 저는 10년 동안 매일 글을 쓰고 있는데요. 아직도 글쓰기가 쉽고 만만하지 않습니다. 저는 습관으로 글을 쓰는 게 아닙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가장 먼저 글을 쓰겠다고 다짐합니다. 밤에 잠자리에 들 때면, 오늘은 어떤 글을 썼으며 내일은 어떤 글을 써야겠다 중얼거립니다. 다른 어떤 일보다 글쓰기를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강조합니다.
그냥 하는 다짐이나 각오 정도가 아니라, 실행하지 않는 상황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는 필사의 결단인 것이죠. 힘들고 지치고 피곤한 날 있습니다. 다 때려치우고 싶을 만큼 감정적으로 괴로운 날도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나 사람도 제가 글을 쓰는 것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제가 쓰겠다고 '의도했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짐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느긋하고 편안한 시간도 좋지만, 혼자 있을 때 치열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생각하는 힘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지요. 가만히 앉아서 모든 정보를 주입받을 수 있으니 골치아프게 생각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겁니다.
사색 없는 반복은 무의미합니다. 사색 없는 노력은 단순한 노동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당연히 어제보다 나아야 하겠지요. 사색 없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겠습니까? 오늘 무엇을 했는가? 그래서 무엇을 배웠는가? 내일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매일 사색하고 또 사색해야 합니다.
사색하지 않으면 두 가지 치명적인 악습을 갖게 됩니다. 첫째, 자꾸만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이죠. 어제의 나와 비교해야 하는데, 다른 인생과 비교하니까 위축되거나 자만하게 됩니다. 둘째, 시간이 흐를수록 자기 방식만 고집하게 됩니다. 사람은 한 번 익숙해진 일을 바꾸는 걸 대단히 꺼려하는 성향이 있지요. 안전지대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색을 해야 합니다.
과거의 저와 비교하자면, 저는 지금 엄청난 성공을 누리고 있는 셈입니다. 불과 3년 전의 제 모습만 돌이켜봐도 오늘의 삶이 기적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렇게 달라지고 보니까, 너무 좋습니다. 설레고 행복합니다. 마음 여유가 생기니까 주변 사람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세상이, 인생이, 그럴 듯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습니다. 모두가 함께 근사한 테이블에 앉아 멋진 풍경을 보면서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서로에게 깨달음을 주는...... 생각만 해도 멋진 인생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