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잘못된 길 위에 서 있는 사람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한다

by 글장이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입니다. 가족을 포함한 누군가와 늘 함께여야 하지요. 좋은 사람과 함께 하면, 자신의 삶도 좋아집니다. 나쁜 사람들과 어울리면, 자신의 인생도 나빠집니다.


좋은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나쁜 사람들을 멀리할 수 있는 지조를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스마트폰과 SNS 탓으로 누가 어떤 사람인지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해졌습니다.


달콤하고 수려한 언변으로 마치 금방이라도 성공시켜줄 것처럼 떠들어대는 사람들 때문에, 자신이 정녕 누구와 함께 해야 하는가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는 것이죠. 잘못된 선택으로 돈과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고, 돌아서 후회해 봤자 이미 늦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사람과 함께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좋은 사람인가 제대로 분별할 수 있을까요?


첫째,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약속을 잘 지키는가, 자신의 일에 몰입하는가,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가, 인생 먼 길을 바라보고 묵묵히 나아가는가. 이러한 것들은 한 순간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서 그 사람의 됨됨이를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어제의 자신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가 확인해야 합니다. 타인과의 경쟁에만 연연하는 사람은 얕습니다. 부귀영화만을 노리는 사람은 헛헛합니다. 오직 어제의 자신보다 우월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만이 제대로 된 그릇이라 하겠습니다.


셋째, 험담하지 않는가 살펴야 합니다. 아무리 훌륭하고 멋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뒤에서 다른 사람 험담이나 일삼는 족속이라면 되도록 멀리해야 합니다. 자신의 과오는 보지 못한 채, 남의 잘못만 지적하는 인간이라면 더 볼 것도 없습니다.


넷째, 공과 사를 구분할 줄 아는가 확인해야 합니다. 사사로운 자리에서는 우스갯소리를 하더라도, 업무적인 차원에서는 날카로운 말을 서슴지 않아야 합니다. 공과 사의 벽이 허물어질 때, 모든 비리와 청탁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죠. "형, 누나"가 되는 겁니다.


다섯째, 강한 사람에게 강하고, 약한 사람에게 약한가 파악해야 합니다. 강한 사람에게 약하고, 약한 사람에게 강한 인간들을 '양아치'라 부릅니다. 강자 앞에서 눈을 부릅뜰 줄 알아야 하고, 약자 앞에서 손을 내밀 줄 알아야 합니다. 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드는 법이지요.


위 다섯 가지 말고도, 좋은 사람을 찾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허나, 이 다섯 가지만 제대로 살펴도 최소한 나쁜 사람과 함께 하게 되는 일은 막을 수 있을 겁니다.


세상에는 잘못된 길 위에 서 있는 사람 많습니다. 안타깝고 안쓰럽지만,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다가는 내 인생도 골로 갑니다. 사람들은 자꾸만 자기 의지와 자기 힘으로 잘못된 길 위에 서 있는 사람을 인도하려 하는데요. 이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사람은 언제나 스스로 깨우치고 스스로 각성해야만 변화와 성장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독서, 경험, 결정적 계기, 환경 등을 통해 '다른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죠. 그러니, 남 바꾸려 들지 말고 자기 행실 똑바로 챙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기 행실을 똑바로 챙기기 위해서는, 모범이 되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다섯 가지 예가 바로 좋은 사람들의 그것이죠. 당장 주변을 살펴 그런 사람들이 없는가 찾아야 합니다.


이미 오랜 시간 정을 쌓고 살아왔다는 이유로, 분명 잘못된 길 위에 서 있는 걸 뻔히 알면서도 계속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짓입니다. 이제라도 선을 긋고, 차라리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사색하고 공부하는 삶을 지향해야 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인생 후반전에 좋은 사람 많이 만났습니다. 글쓰기/책쓰기 강의를 하는데, 제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강의하는 저보다 몇 배 훌륭한 이들이죠. 덕분에 다 망가졌던 인생이 조금씩 틀을 잡아 이제는 '좋은 인생'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사람 잘 만나면 인생도 잘 풀리고, 사람 잘못 만나면 인생도 망칩니다. 좋은 사람 잘 만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유유상종이라 했습니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면, 내 주변에 좋은 사람이 몰려듭니다. 내 행실이 엉망이면, 내 주변에도 양아치만 몰려들 테지요.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결승점이 있는 시합이 아닙니다. 끝도 없이 노력해야 하는 일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조금만 방심해도 쉽고 편한 길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매 순간 자세를 바로 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 합니다.

스크린샷 2025-12-05 092642.png

좋은 사람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이 좋고 지금이 좋고 오늘이 좋으면, 인생도 좋아집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자기계발 전문 강사 자격 과정 1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76716873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