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메시지의 힘
메시지가 힘을 가지려면 두 가지 요소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짧고 간결해야 하며, 자신의 경험이 녹아 있어야 합니다. 메시지는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메시지의 가치 정도에 따라 제공하는 사람은 큰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메시지는 어떤 사람이 가질 수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아니, 누구나 이미 갖고 있습니다. 태어나 지금까지 살아온 사람이라면 모두가 경험에 기반한 가치를 품고 있다는 뜻이지요.
다만, 자신의 경험이 얼마나 큰 가치를 갖고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을 뿐입니다. 대부분 사람이 자신의 경험이 별 것 아니라고 치부한 채 살아갑니다. 충분히 돈이 될 만한 가치를 품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외면한 채, 다른 엉뚱한 곳에서 돈이 될 만한 일을 찾고 있으니 안타까운 노릇이지요.
운동을 해서 몸을 만든 경험이 있다면, "몸 만들기 노하우"라는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그저 운동하면서 몸 만드는 데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부터는 그 동안의 노력을 하나씩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그 매뉴얼을 보면서 누구나 따라 하면 얼마든지 몸을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죠.
영업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면, "무조건 파는 비법"이라는 메시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다면 허풍이나 과장이 될 소지가 있지만, 자신의 경험이라면 얼마든지 훌륭한 메시지가 되고도 남습니다. 경력이 짧다고요? 그럼 메시지를 바꾸면 됩니다. "6개월 경력, 무조건 파는 비법"
허구헌날 부부싸움을 하는 사람이라면, "맨날 싸우고도 헤어지지 않는 노하우"라는 메시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부부싸움 하지 않는 부부는 없습니다. 그리고, 싸움을 할 때마다 상처를 입기도 하고요. 그런 사람들한테 지혜로운 해법이나 위로를 선물하는 것이죠. 충분한 가치 있습니다.
메시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메시지를 가치 없다고 단정짓는 사람만 있을 뿐입니다. 저도 맨 처음 글쓰기 관련 메시지를 정하고 이 사업을 시작할 무렵 불안하고 두려웠습니다. 나 같은 사람이 글쓰기를 가르칠 수 있을까?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사람이 아무 두려움이나 불안함 없다면 그건 거짓말입니다. 세상 사람 전부 똑같습니다. 초조하고 막막하지요. 그럴 때는 공부하면 됩니다. 메시지라는 기본 틀을 만들어 놓고, 관련 공부를 추가하면 훨씬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메시지를 만들어 전파하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이 질문을 할 겁니다. 질문 하나하나 성실하게 정성껏 답변을 하고, 모르겠으면 더 공부해서 알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질문에 대답을 하다 보면, 자연히 실력도 더 쌓이게 마련이고요.
가치의 시대입니다. 메시지의 세상입니다. 평생을 일궈온 수많은 메시지를 그냥 두고 대체 어디에서 무슨 방법으로 돈을 번다는 말입니까.
우리가 경험한 메시지는 다른 사람을 도울 힘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문제에 관해 조언을 구하고자 하는 습성을 갖고 있습니다. 믿을 만한 사람한테, 전문가한테, 경험자한테 말이죠. 손톱깎이 하나 사면서도 후기를 읽어보지 않습니까? 타인의 경험담이 나의 선택과 판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작게는 물건 하나 구입하는 것부터, 크게는 인생 중대한 결정에 이르기까지. '나의 경험'이 타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메시지를 만들어내고, 그 메시지로 타인을 돕고, 더 큰 가치를 생성해 성장하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 작가들의 삶입니다.
생각하면 답이 나옵니다. 치열하게 생각하면 확실한 답이 나옵니다. 메시지 하나 잘 만들면 밑천 하나 없이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미라클 모닝, 시크릿, 타이탄의 도구들...... 모두 "메시지"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