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평함에 대하여
TV를 보는 것이 싫었다. 나는 이렇게 고생하며 살려고 돈을 버는데 연예인들은 놀면서도 돈을 쉽게 버는 것 같았다. 요리 경력이 많은 사람이 차린 레스토랑도 언제든지 폐업할 위험을 가지고 살얼음판을 걷는데, 연예인들은 이런 위험 부담도 없이 즐기는 모습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생계를 위해 자신의 직종에 열중하는 사람들에 비해 단지 체험만 하며 돈을 쉽게 버는 모습에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했다. 정치인, 기업인들 사이에서 뇌물이 오고 간다. 재벌 2세, 3세들이 유학을 하러 간다. 슈퍼카, 집, 친구, 인맥 모든 것을 가졌다. 유명 연예인들이 불법행위를 저지르다 걸린다. 몇 달 자숙하고 다시 방송에 복귀한다. 너무 불공평하다.
● 세상과 인생은 원래 불공평하다.
우리는 타인의 성공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들이 저렇게 유명해진 이유는 단지 운이 좋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답고 멋진 외모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저 부모와 좋은 환경을 만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분명 노력 없이도 모든 걸 가지고 누리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성공 뒤에는 피나는 노력이 있다. 별 볼 일 없거나 차이가 없게 느껴지는 겉모습과는 달리 속은 경험과 노력이 꽉 들어차 있다. 우리는 시기와 비교의 대가들이다. 잘나가는 사람들을 보며 부러워하지 않고 시기한다. 자기 현재의 삶과 그들의 삶을 비교한다.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사회는 불공평한 곳이다. 헌법이 공평과 평등함이 국민의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사회적 신분, 출신, 정치적 성향이 공평과 평등에 영향을 준다. 공평한 법에 따라 일반인은 한 번의 범죄로도 사회생활이 불가능하다. 변호사를 선임할 돈도 부족할뿐더러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예인, 재벌, 정치인들은 몇 번이나 범죄를 저지르고도 잘 산다.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려 법의 허점을 찾는다. 입맛에 맞게 법을 해석해 빠져나간다. 자숙하거나, 뒤에서 영향력을 행세하다 다시 슬금슬금 나온다.
기회나 결과가 불공평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대학교 입시 전형 중 특별전형이 있다. 사회적인 약자 계층에게 대학교에 입학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철저한 내신 관리와 논술, 수능 공부로 치열한 노력을 한 학생들도 대학교에 입학 못 하기도 한다. 이럴 때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친구들을 보면 자기 괴리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운 좋게 정원 미달로 들어온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들을 멀리 꺼리게 된다. 은연중 차별한다. 정당하고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같은 직무를 보더라도 월급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특정 직군에 성별의 비율이 균형 잡히지 않는다. 인종 차별이 있다. 풍족한 환경 덕분에 양질의 교육을 받는다. 돈이 많으면 좋은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몸이 불편하면 사회 활동에 제약이 된다. 불공평함은 분명 존재한다.불공평함을 느끼는 사람은 타인보다 부족한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악플을 단다. 시기하고 질투하며, 노력의 대가가 과장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소수의 사람들은 ‘대의’,‘정의’,‘민생’을 위한다는 말로 자신의 욕심을 포장한다. 그리고 불공평함을 부르짖는 이들을 자신의 배를 채우기 위해서 이용한다.
●불공평함은 시선을 외부로 향하게 한다.
알랭 드 보통은 인간에게는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했다. 더 높은 계층으로,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하는 이유다. 외적으로 멋지고 잘사는 모습이 타인에게 존중을 불러온다. 존중은 관심과 사랑이다. 같은 하늘 아래 자신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고 누리는 사람과 자신을 비교한다. 시기하고 질투한다. 데일 카네기도 모든 인간은 존중받기를 바란다고 했다. 존중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하면 불만족스럽다. 불공평하다고 느끼면 타인과 서슴없이 싸운다. 악플도 단다. 결점을 찾아내고 깎아내리려고 한다. 자신이 중심이 되어 공평과 불공평을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불공평함은 우리의 시선을 외부로 향하게 한다. 주변 사람, 환경을 비교하며 불만족을 느끼게 만든다. 사랑과 존중을 받고 싶은 욕망에 우리는 너무 자주 타인을 관찰한다. 어떤 행동을 하는지, 무엇을 가졌는지, 어떤 삶을 사는지 보고 비교한다. 비슷한 사람에게는 경쟁심이 느껴진다. 그러나 너무 동떨어진 수준을 가진 사람에게는 비교하고 싶은 마음조차 생기지 않는다. 불공평하다는 것을 느낄 때 우리의 시선은 내부가 아닌 외부로 향한다. 비교하고 경쟁한다. 톰 소여의 모험, 허클베리 핀의 모험 등의 걸작을 쓴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비교는 행복의 죽음”이라고 했다. 우리는 스스로 행복을 죽이고 있다.
시기, 질투, 열등감을 느낀다 : 같은 시기에 입사한 동기가 자신보다 먼저 승진한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생긴다 : 부자, 연예인들이 타락하고 탐욕스럽다고 생각한다.
좌절감과 무기력감을 느낀다 : 실패를 경험한 후 타인처럼 성공하기는 어렵다며 포기한다.
불안, 우울, 스트레스를 겪는다 : 불공정한 대우를 받고 피해를 본다고 느낀다.
동기부여와 도전 욕구를 낮춘다 : 노력해도 안 된다며 현실적으로 살자고 생각한다.
자존감을 깎는다 : 자기 능력을 신뢰하지 않게 된다.
인간관계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시기 질투로 가까운 사람과 틀어지게 된다.
시선이 외부로 향할 때 행복하지 않다. 시기심이 내면의 가시처럼 숨어 있다. 가까운 사람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해 주지 않는다. 축하한다는 거짓 미소 뒤에는 질투와 시기심 그리고 분노가 들끓게 된다. 자신은 노력해도 안 되는데, 친구는 잘나간다. 내가 저렇게 누릴 행복을 빼앗아 갔다고 생각하게 된다. 비교하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는다. 사실일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이 느끼는 불공평함은 대부분 생각이고 주관이다. 현실을 바꾸기 위한 영향력과 통제력을 갖추지 못한 외침은 공허할 뿐이다. 현실을 바꾸려면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힘을 키워야 한다. 천천히, 나의 세상에 대한 영향력을 넓혀 가는 것이다.
● 공평함은 내부에서 찾아야 한다.
마틴 셀리그만은 불공평한 상황을 지속해서 경험한 개인은 무기력함과 통제력 상실을 경험한다고 했다. 모든 게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가장 큰 문제이다. 자기 신체, 감정, 생각, 환경, 상황 나아가 삶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느껴진다. 자신은 이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선택하던 자신은 피해만 보게 될 거라고 믿는다. 의지, 끈기를 상실하게 된다. 통제력을 잃은 개인은 생각하기를 멈춘다. 그저 흘러가는 대로 불평만 하면서 살뿐이다. 불공평함에 사로잡힌 피해자에서 탈출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나만의 노력과 방법으로 공평해져야 한다.
집중하라 : 당신의 지금까지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했는가? 나의 삶의 목표는 무엇이고, 왜 집중해야 하는가. 뒤를 돌아보며 지금까지의 성공과 노력을 존중해야 한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집중하라.
인정하라 : 타인이 자신보다 더 뛰어나거나, 많은 것을 가졌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들에게서 어떤 배울 점이 있는지를 찾아봐야 한다. 그들의 장점을 흡수하여 자신의 발전하는 무기로 삼아라.
감사하라 : 우리는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저절로 눈이 간다. 비교는 피할 수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은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과 비교하려고 한다. 가끔은 눈을 아래로 향할 때도 필요하다. 자신이 얼마나 많이 가졌고, 행복한 삶을 사는지 느껴질 수 있다. 일상에서의 소소한 감사를 실천하는 것도 좋다.
성장하라:세상이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깨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다. 독서, 운동, 세미나, 모임에 참여하라. 자신이 얼마나 좁은 세상에 앉아 불평만 했는지 깨닫게 된다. 특히 독서가 중요하다. 자신이 원해서 하는 독서만큼 깨우치는 데 좋은 것은 없다.
끊어내라 : SNS는 인간의 보상 심리를 자극하는 도구다. 목적성 없는 무분별한 SNS 탐방은 우리의 시간과 돈을 갉아먹는다. 또 자신의 삶이 얼마나 멋진지 보여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항상 나와 타인을 비교하고 부러워하게 만든다.
축하해라 : 타인의 성공에는 분명 자신이 알지 못하는 노력이 있다. 작거나 큰 노력이 지금의 성과를 만들어 낸 것이다. 타인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는 사람만이 그들이 어떤 무기를 가졌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성공했을 때 타인에게도 진심으로 축하받을 수 있다. 타인을 경쟁자로 생각하지 말라. 팀으로 같이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동료라고 생각하라.
학습하라 : 완벽한 사람은 성장하지 않는다. 자신이 완벽한데 뭘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겠는가. 인생도 지루하다. 그러나 약점이 있다는 것은 자신은 개선하고 배울 점이 있다는 뜻이다. 지금보다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의미다.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존중하라 : 우리가 불공평함을 경험할 때, 우리는 존중받지 못하는 느낌이 든다. 자신의 무능력하며,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든, 당신은 그 자체로 존중받고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마찬가지로 타인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존중해 줘야 한다. 그들 나름에도 생각이 있고, 사정이 있으며, 존중받고 싶은 욕구가 당신처럼 있다.
공평함을 찾지 말라 : 한마디로 형평성을 따지지 말라는 의미다. 모든 상황에서 똑같은 조건이 적용되는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도 당신만의 사정이 있듯, 타인도 타인만의 사정이 있다. 형평성을 잣대로 자신의 공평함의 기준을 들이밀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열등감과 자존감의 균형이 중요하다. 열등감과 자존감이 균형 잡힌 사람들은 자신을 과하게 드러내려고 애를 쓰지 않는다.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마찬가지로 자신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자신을 특별한 사람이 아닌, 남들과 똑같은 사람으로 생각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부족한 점을 포용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과 있을 때 불편하지 않고 불안해하지 않는다. 균형 잡힌 사람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