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구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연 Mar 20. 2017

랜트 하우스 셰어하우스와 게스트하우스

전세 월세의 보증금과 들어오는 사람 간의 상관관계

집에 들어오는 사람의 유형은 돈과 비례한다

집이란 게 자신의 몸을 자연으로부터 보호하고 음식을 저장하기 시작하고 가족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재산의 개념이 되었고 인간의 욕심이 욕망이 거래를 하면서 그 가치는 조금씩 더 중요하게 되었다.

그 소유의 개념을 가지게 되면서 더 좋은 것들 더 아름다운 것에 대한 욕망은 점점 집이란 개념이 진화되게 만들었고 거의 영구적일 수 있는 땅이란 것과 결합되었기 때문에 소유할수록 재화의 가치는 점점 더 올라가게 되었다.

점점 가지고 있는 집들의 혹은 임대하고 있는 집들의 불균형에서 사회주의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고, 인간의 욕망이 분배에 대해 공평하지 못함을 인정하면서 사회주의의 몰락을 가져오게 되며 자본주의에 사회주의의 장점을 포함시키면서 복지주의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단점은 여전히 사람들의 불균형의 못 가진 자들의 부족함으로부터 더 갖고자 하는 욕망을 해소하지 못함과 동시 그것을 연료로 불태움에 있는데 그 과정에서 자본주의의 계급이 그 유형이 집의 거주에 따라 나눠진다.



보증금이 적고 월세가 많은데도 들어오는 사람들의 유형은 원래 부유하게 살았는데 자신의 처지가 안 좋아진 사람들의 유형이거나 목돈의 사용처가 많은 사람일 것이다. 따라서 월세를 체납할 염려가 많다는 것이다. 대신 보증금이 많고 월세가 적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만만한 월세이기에 연체할 염려가 적을뿐더러 집주인의 입장에서 걱정할 여지들이 적다.

전세를 들어오는 사람은 양쪽의 필요에 의해 계약된 장기 상황이기에 서로 문제 될 점은 적다. 여기서 집이란 도구를 이용해 빌려주고 빌리는 과정에 문제점들은 부채를 끼면서 더 복잡해진다.  

이런 문제의 소지들을 해결하기 위해 '명도소송'이란 제도가 있다. 자신의 재산에 다른 사람이 점유해 있는걸 법적으로 물러가게 하기 위해서 하는 소송인데 '점유이전 금지 가처분 신청'도 꼭 같이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6개월 걸려 얻게 된 명도소송에 6개월 추가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전자소송으로 진행해도 법원에 직접 찾아가 진행해도 가능하다.  복잡한 집의 소유관계는 상호 간의 이해와 대화를 통해서 유지되어야 할 관계이다.

법으로 가기 전에 다시 한번 소통하자.



'셰어하우스'와 '게스트하우스'는 일단 재임대의 개념이기 때문에 집주인의 허가 안에서 재임대하는 경우의 수는 셰어하우스의 경우 중장기로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단기로 머물러가기 때문에  숙박에 대해 선불로 지불 후 숙박하는 개념이다. 임대료의 지급은 지역과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데 가까운 제주는 연세라는 개념으로  일 년 치 월세를 한꺼번에 받고 일 년 단위로 임대하는데 '신구간'이라고 2월쯤 이사철을 기준으로 80~90프로가 움직이기 때문에 그 기간을 빼고 나오는 매물은 찔끔찔끔 나오는 약수터 물 같다.

하지만 많은 도시민의 유입으로 조금은 그 유형이 다양화해간다. 또한 에어 비엔비로 인한 숙박업의 운영으로 다양한 운영이 조금 더 쉬워진 건 사실이다.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단기간의 숙소 이용으로 운영이나 이용에 간편성을 더해 운영하고 이용하면 되겠다.    

서울에도 전주에도 경주에도 동해에도 제주에도 게스트하우스는 여행의 거주를 풍족하게 해주니 즐거운 맘으로 이용해 보자.

   


2017.03.14

매거진의 이전글 23 아이덴티티-나를 나로 소환하고 유지하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