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테라피
4학년 착한 우리 딸이 거짓말을 해요
우리 아이가 항상 좋은 모습만 보여준다면 너무 행복한 부모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햇빛이 쨍쨍 맑은 날이었다가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천둥 번개도 치는 날도 있기도 합니다.
"내가 너 덕분에 도를 닦고 산다."
그렇게 이야기하시던 어머니가 떠오르기도 하죠.
많은 고민 중에 거짓말을 하는 자녀로 인한 고민은 아이의 인생이 달린 일 같아서 너무 심각해지고 맙니다.
학년이 바뀌고 4월에 상담 주간이라 상담을 다녀왔어요. 그런데 4학년 담임 선생님이 말하는 우리 딸의 모습이 제가 아는 모습이랑 너무 달라서 많이 놀라고 속상해 정신이 아득해졌어요. 잘못 보신 것이라 생각하고 싶었지만 그냥 넘어갈 수 없는 그 내용은 바로 거짓말을 간혹 한다는 거예요. 친구와 문제가 생겨서 확인하니 자기는 절대 안 했다고 했고 결국 삼자대면과 증인을 불러 확인하고 사과를 시킨 적이 있다고 하셨어요. 그 말을 듣고 가만히 생각하니 우리 현이의 약간 이상한 부분들이 떠올랐어요. 작년 3학년 끝날 때쯤 친구 집에서 놀다 왔다고 했어요. 그런데 우연히 만난 친구 엄마가 온 적이 없다고 했어요.
"아, 내가 착각했나 봐요."
이렇게 슬쩍 넘겼고 연말이라 바빠서 현이에게 확인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갔거든요. 믿지 못하는 마음이 생기니 여러 가지가 보였어요.
지난주에는 학원에서 연락이 왔는데 과제를 계속 안 해 온다고 했어요. 저한테는 숙제가 없다고 했거든요. 제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챙기니까 딸아이가 하는 거짓말이 보여서 많이 혼을 많이 냈어요. 그런데도 소용이 없어요. 혼날 것 같은 일에 대해 물어보면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고 하니 너무 걱정이 됩니다. 어제는 학원 시험 점수에 대해 거짓말했어요. 이제는 습관처럼 거짓말을 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린이가 거짓말을 자주 할 때 부모는 걱정스럽고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우리 모두는 자녀가 정직하고 믿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거짓말은 어린이들 사이에서 흔한 행동이며, 부모가 자녀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발달단계 상 6~10세의 아이들은 거짓말을 한다는 것이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을 알고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거짓말을 가장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자연스럽게 고쳐진다고 보기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자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재 상황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진실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아네 가족에 대해 좀 더 알아보니 6학년 언니는 공부나 행동이 너무 좋아 걱정이 없다고 하셨고 현아는 언니를 많이 인식하고 있었어요.
"언니처럼 잘하고 싶어요. 놀고도 싶어요."
좋은 결과를 얻고 싶은 나와 놀고 싶은 내가 달라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현아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거짓말을 하는 자녀를 가진 부모는 상황에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4학년 여학생이 자주 거짓말을 한다면, 그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대처 전략을 알고 연습한다면 우리 아이의 거짓말을 하는 것을 슬기롭게 바꾸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까요?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부모님에 대한 공감 부족이나 엄격한 규제로 인한 반항심,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입니다.
또 아이의 자존감 저하, 주변 환경의 영향, 언어적 능력 부족, 부적절한 보상, 충동적인 거짓말 등 여러 이유가 될 수 있어요.
1.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자아존중감은 거짓말의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불안감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이 아닌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에 문제가 있는 아이는 부모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성적에 대해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2. 환경적 영향: 거짓말은 종종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유발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나 가족의 거짓말이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고 거짓말을 하는 것을 배우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거짓말이 흔한 가정에 있다면, 아이 스스로 이러한 행동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이는 TV나 영화에서 거짓말에 대한 보상을 받는 캐릭터를 보면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3. 언어 능력의 부족: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된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하고 싶지 않아"라고 말하는 대신 "할 수 없어"라고 말할 수 있어요.
4. 적절한 보상 부족: 아이들은 때때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부족하거나 없을 때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아이가 부모에게 무시당하거나 칭찬을 받지 못할 경우 거짓말을 하거나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거짓말은 믿음을 약하게 하고 가족과 친구 간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거짓말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해결 방법을 찾는 첫걸음입니다.
따라서, 엄마는 현아의 거짓말에 대해 화내고 엄하게 비난하지 말고, 이유를 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현아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짓말을 할 때 그 이유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처 방법을 아이에게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녀에게 진실의 중요성과 거짓말이 가지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거짓말로 인해서 엄마의 마음이 아프고 슬프다는 것을 I-메시지를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구구절절 절박하지만 잔소리 같은 부모의 말보다 카트린 그리브의 그림책 <거짓말>을 같이 읽어보세요.
이 그림책은 거짓말을 하는 아이의 심리를 빨간색으로 표현했어요. 빨간색으로 그림 거짓말이 점점 커지고 많아지는 그림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거짓말이 어떻게 변하고 주인공의 마음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진실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해 주면, 아이들은 더욱 진실을 소중히 여기게 됩니다. 부모 자신이 언제나 진실을 말하고, 언제나 솔직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모델이 됩니다.
아울러, 거짓말이 들어가면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잃을 수 있고, 신뢰도가 떨어져서 친구와 가족들과 관계를 망치는 등의 부정적인 결과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부모들은 어린이들에게 진실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거짓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아의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와의 대화 시간을 늘리고, 자녀의 관심사와 취미생활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모님과 자녀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자녀가 거짓말 대신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 취미생활이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잘하면 부모님은 자녀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칭찬하면 자녀는 더욱 솔직해지고,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거짓말에 대한 대처법을 함께 공유하고, 그에 대한 후속 조치를 함께 상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은 스트레스가 크게 느끼는 만큼, 스트레스를 푸는 활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함으로써 체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가지고 있는 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이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어떤 어려움을 느끼는지 항상 적극적으로 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부모와 소통하며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환경과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애정 표현을 통해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일정한 생활 리듬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서일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감정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실수를 했을 때 “나도 가끔 그럴 때가 있어. 괜찮아. 이젠 진실을 말해보자”라는 식으로 말해주면 아이들은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1. 그림 그리기: 아이는 종종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시작하여 그림 그리기와 같은 시각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이의 그림을 보고 감정을 파악하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2. 게임을 통한 대화: 아이들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통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정 표현 게임"을 하면서 아이가 직면한 감정을 표현해 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문장 완성하기: 부모님과 함께 문장을 만들면서 아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오늘은 ____한 기분이에요"라는 문장을 시작으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현아의 경우 언니와 비교당하면서 ‘너는 왜 이것도 못 하니?’라고 꾸짖는 일이 많았어요. 이런 경우보다는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대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점심 메뉴가 뭐였지?”라는 가벼운 질문에서부터 “엄마랑 같이 장 보러 갈까?” 같은 구체적인 제안까지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족 간의 규칙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령 한 달에 한 번씩 저녁식사 후 온 가족이 모여 앉아 그날 있었던 일들을 얘기하며 서로 공감하거나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자연스레 화목한 가정 분위기가 조성될 뿐 아니라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현아는 부모님과 관계가 좋아지면서 얼굴이 많이 밝아지고 거짓말의 횟수도 줄어들었어요.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믿어준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행동에 대해 칭찬하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칭찬하면 더욱 솔직해집니다.
그런데 은근히 자녀가 하는 말을 취조하듯 캐묻거나 진짜? 이런 식으로 되물으며 의심을 표현하면 달라지려는 아이의 행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믿음을 주는 것이 거짓말을 계속하지 않는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숙제를 했는지 의심하면서 질문하기보다는 질문하는 방식을 바꾸어서 아이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의심을 받는다는 느낌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 숙제는 했어?"보다는
"숙제를 언제 할 생각이야?" 아이와 눈을 맞추고 물어보는 것이 더 좋아요.
~는 했어?라는 질문은 아이가 쉽게 거짓말을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 말을 꾸며낼 필요 없이 계획을 이야기할 수 있어요. 별 계획이 없다면 같이 계획을 세우고 다음 활동을 하도록 돕는 것도 좋겠지요.
데미 작가의 <빈 화분> 그림책은 진실을 소재로 한 중국 옛이야기입니다. 나누어준 꽃씨를 정성껏 가꾼 아이에게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임금님이 온 나라에 방을 붙였어요. 핑이라는 아이는 꽃과 나무를 잘 가꾸는 재능이 있어 도전했어요. 그런데 핑의 화분에는 아무 일도 생기지 않았어요. 드디어 궁궐로 가는 날 다른 아이들은 저마다 이쁜 꽃 화분을 가지고 갔지만 핑만은 빈 화분을 가지고 가지요.
과연 누가 진실될까요?
이 그림책을 같이 읽어보시면서 거짓말을 하는 자녀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세요. 그림책을 통한 힐링으로 보다 빠르게 긍정적인 신호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짓말은 부모가 알아차리기 어려운 행동일 수 있어요.
하지만 알아차리도록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거짓말의 이유를 이해하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구현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정직한 습관을 키우 관계에서 믿음의 기반을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서 부모는 자녀가 긍정적인 선택할 것을 신뢰하며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자녀에게 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