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호 Jul 04. 2023

내 인생철학은 자기 걸음으로 당당하게 걷자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다가 


30년 전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 집에서 떨어진 곳에서 혼자 살게 되었어요.     

대학교 때 기숙사 생활을 2년 했고 자취 생활을 1년 반 남짓하다가 통학까지, 다양한 경험을 한 저는 내심 자신이 있었지요.     

첫 근무였고 어리바리한 사회 초년생이었던 저는 딱 10일 만에 엄청난 일을 만나게 되었어요.     

반 아이의 앞니가 부러지는 안전사고가 생긴 것입니다. 쉬는 시간에 앉아서 놀다가 한 아이의 실수로 다른 아이의 앞니가 상하게 된 거죠.




응급 처치를 잘해서 치과로 보냈지만 다음 날 아침부터 학부모가 학교 교무실로 들이닥쳤어요.     

학부모와 만나 여러 번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앞으로의 치료를 생각하면 무조건 치료비를 다치게 만든 아이와 교사에게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었어요.       

신규로 익숙하지 않은 수업을 하고 집에서 멀리 떨어져 내 삶을 꾸려야 하는데 그런 엄청난 사고가 일어나 저는 매일 아프고 피곤하여 삶이 너무 고달팠어요.




1달 정도 뒤 4월 말에 현장 체험학습을 다녀왔는데 얼마나 허옇게 떴는지 학부모 회장님이 걱정을 많이 해 주신 것이 생각납니다. 

"식사는 하세요? 너무 힘들어 보이세요. 기운 내세요."




그 따스한 말에 엄마가 생각나서 펑펑 울다가 너무 열이 높고 많이 아파서 그날 저녁 동네 의원에 가서 항생제 주사와 링거를 맞고 혼자서 또 울었던 기억도 나네요.      

그래도 다음 날 기어이 출근을 한 것은 왜일까요?

가끔 아플 때 이 날을 생각하면 

"그때 그렇게 아파도 출근했는데 지금은 좀 아픈 거지. 그냥 출근하자."

그런 마음으로 근무했어요. 좀 나를 아끼지 않았지만 아이들을 생각하면 가야 했죠. 지금 생각하면 좀 후회가 돼요. 아플 때 쉬었으면 빨리 좋아졌을 텐데.. 나를 돌아보고 덜 힘든 방법을 생각했을 것 같아요.


이런 생활을 하다가 사고를 낸 아이의 학부모와 저, 학교에서 이가 부러진 학부모에게 얼마의 돈을 주는 것으로 합의를 하고 마무리를 짓기로 했어요. 그래서 모든 것이 끝나서 시원할 줄 알았는데 시원한 것이 아니라 자괴감이 들어 너무 힘들었어요.


교사라는 직업은 이런 것인가? 

아이들과 공부하고 놀아주고 추억을 쌓으며 보람 있게 지내고 싶었는데 서너 달을 학부모에게 사과하고 또 사과하고 주변 선생님들께 미안해하며 지냈고 부지불식간에 일어난 사고를 제가 감당하기는 어려웠던 것 같아요.



방황하는 마음에 책을 읽고 또 읽고. 많이 읽었어요.

그때 저는 운이 없고 능력도 없어서 교사로서 미래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노력해서 그 일이 안 일어났다면 얼마나 좋을까?     

나는 왜 그런 일을 당했을까?     

과연 내년에는 안 좋은 사고가 안 일어날까?




그러다가 혼자 보게 된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그 누구도 아닌 자기 걸음을 걸어라. 나는 독특하다는 것을 믿어라. 누구나 몰려가는 줄에 설 필요는 없다. 
자신만의 걸음으로 자기 길을 가거라. 바보스러운 사람들이 무어라 비웃든 간에.




과거의 경험을 안고 장래까지 어둡게 본 저는 여름방학까지 제 방에 박혀서 우울했는데 몸부림치는 심정으로 우연히 보게 된 영화에서 깨달음을 얻은 거죠.     


"나는 내 발로 직접 걷지 않았구나."


예쁜 칠판 글씨를 위해 서예학원에 등록하고, 머리 파마도 하고, 옷도 사고....     


1학기의 경험을 다르게 해석했어요.     

그 이후로 반 아이들과 진심으로 즐겁게 웃고 수업을 했어요.


비싼 수업료를 냈지만 내 마음의 굳건함은 생겼다.      

아마 난 이제 학생이 다치는 사고가 생기면 잘 대처하고 내 대처 안에서 학부모와 대화해서 일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것이다.



 내 인생철학: 자기 걸음으로 걸어가라.  


그 당시 저는 시키는 대로 가만히 바라만 보았고 왜 그렇게 일이 흘러갔는지는 몰랐어요. 그래서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 이후로 제 인생철학에 따라서 

제 일은 제가 챙기고 어려워도 똑바로 내 발로 걸어가려고 노력하며 살게 되었어요.     

'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는 그 당시 다양하게 화제를 불러일으킨 화제의 영화였지요. 저에게는 저를 일으켜 세운 인생의 영화입니다. 

     

30년 동안 교사로 생활하면서 교사 정체성이 흔들릴 때, 자존감이 내려갈 때,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조용히 핸드폰에 저장된 문구를 읽어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4학년 착한 우리 딸이 거짓말을 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