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쁘쯔뜨끄 Jun 20. 2016

좋아하지는 않아도 계속 읽게되는 그녀의 글

그들에게 린디합을_ 쁘쯔뜨끄와 책이야기


그들에게 린디합을 (손보미, 문학동네)



쁘쯔뜨끄의 책 이야기



 요즘 가장 “hot”하고, “hip”하고, “it”한 젊은 작가를 꼽으라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손보미 작가가 아닐까 싶다.

(지금은 한강인가..)

몇 년 째 그렇다.


문학동네 젊은 작가상을 해마다 받고 있는 그녀.

사실 나는 그녀의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

특별하지 않은 소재를 가지고 독특한 플롯으로 구성하는 그녀의 [글쓰는 기술]은 참 좋아한다.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다.

읽을 때 마음이 끌리지 않는다. 개인적인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4년 코엑스 도서전까지 찾아가, 아침부터 줄까지 서 가며,

그녀와의 만남을 기다렸다가 질문까지 하고, 싸인까지 받아올 줄은 몰랐다. 내가.



 내가 산 책은 친구를 주고, 싸인 받은 책은 집에 두었다.

그녀의 글을 처음 읽은 건, [과학자의 사랑] 이다.

플롯이 너무 독특해서 다른 글도 찾아 읽다가 단편집을 찾아 보게 됐다.

누군가의 블로그에 이런 추천서가 써 있었다.


올 해 그녀의 책을 읽지 않으면 간첩

이라고.

그래서 책을 사 읽었는데, 줄줄줄 잘 읽히면서도 도대체 내 마음 끌리는 이야기들이 없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린디합을]을 여러 번 읽고, 또 책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가.



 코엑스 도서전에서 만난 그녀는 이렇게 말 했다.


“본인 스스로 생각해도, 과대평가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대학 때부터 글을 마구마구 썼어요.”


인기 꽤나 있다는 어떤 작가들을 만나면, 괜히 쑥쓰러운 미소를 지으면서


“운 좋게 작품이 당선이 되어서 등단하게 됐어요.”


라고 말하기 마련인데, 그녀는 달랐다.


시간 날 때마다 글을 썼단다.

쓴 글을 비평 해 주는 선배도 있었단다.

좋은 말이다.

나처럼 작가지망생인 어떤 학생이 물었다.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쓰나요?”

손보미 작가는 “계속 쓰세요.” 라고 했던가.

운이 좋아 작가가 됐다는 말보다 얼마나 힘이 되는 말인가!


 그 때부터, [그들에게 린디합을]은 내 책상 위 가장 좋은 자리에 꽂혀있다.

볼 빼마다 힘이 된다.

앞서 말 했던 것 처럼 그녀의 글 보다, 글쓰는 기술이 더 좋고, 그녀가 글을 쓰는 자세가 좋아서.


 그렇다고 책이 아주 나쁘지는 않다.

줄줄줄 쉬지않고 읽게 되는 것도 그렇고, 읽는 내내 참 글 잘쓴다, 생각하게 하는 것도 그렇고.

많은 평론가가 칭찬하고, 어마어마한 팬을 거느리고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을 것이다.


9작품이 실려있다. 9개의 단편을 쭉 읽고 가만 생각해 봤다.

이 작품 속 인물들이 한 마을을 이룬다면 어떨까.

그럼, 불륜이 넘쳐나는 마을 일까나.

행복보다, 불행이 많은 마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녀는 왜 사랑이 떠나버린 부부 사이를 이렇게 많이 쓰는 걸까.

책에 실린 9작품 중 6작품이 그렇다.

그녀가 가장 자신있어 하는 소재일까나.

그래서 나는 맘이 끌리지 않는 건가.


작품간의 관계도 참 좋다.

글 사이사이 전에 나온 작품을 등장 시키고, 작품을 인용하듯 등장시키는 위트는 어떻게 생각 해 내는 걸까.

읽다가 피식피식 하는 부분이 등장한다.

그런거 보면, 작가의 특이한 플롯 구성은 많은 글을 쓰는 연습을 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쉽에 번뜩 나오지는 않았을 것 같다.

그녀의 글에서 기억 남는 건, 그 특이한 플롯뿐이다.

나는 그렇다.


많은 팬들에게 사랑 받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난 아직 그 이유를 찾지는 못했다.


웃긴 건, 이렇게 그녀의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나는 그녀의 글이 나올 때마다 꼬박꼬박 읽고 있다.


참나.


허.

매거진의 이전글 가마우지의 바다에는 경엽의 미래가 있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