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jebell Jan 27. 2022

갑자기 그날이 왔다.

엄마의 장광설

6. 갑자기 그날이 왔다. 당황하지 않으려 미리 준비는 하고 있었지만 진통은 내가 제정신으로 있게 두질 않았다. 작은 아들, 넌 항상 나보다 미리 가는구나! 낮엔 가까운 병원으로 갔다가 저녁엔 서울 병원으로 구급차를 타고 갔다. 흔들리는 차 안 엣 서울까지의 길은 너무나 멀게 느껴졌다. 뱃속에서 계속 발길질할 때부터 알아봤다. 작은아들, 넌 성격이 급하다는 걸. 다음 날 새벽 까칠하게 울어대는 네 얼굴을 본 뒤 난 마취에 취해 잠깐 쉴 수 있었다. 앞으로 긴 잠은 영원히 안녕이란 걸 모른 체...




7. 그대가 안쓰러웠다. 집과 서울 병원을 왔다 갔다 하는 건 힘든 일이다. 더군다나 나와 작은 아들이 없는 빈 집에서 일하고 혼자 들어가는 게 얼마나 힘들고 외로왔을지... 난 병원에서 작은 아들을 간호하며 작은 아들 때문에 울고 그대 때문에 울었다. 우리 세 가족이 빨리 같이 살 수 있길 기도했다. 그래서 병원에 와서 간이침대에 쪼그리고 쪽잠을 자느라 내가 쉴 공간이 없고 그대 신경 쓰고 작은 아들 신경 쓰느라 몸조리는커녕 점점 안 좋아지는 몸에도 그래다 안쓰러운 마음에 힘든 내색을 하지 않았다. 난 초보 엄마였으며 작은 아들 수술 동의서에 수없이 사인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혼자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난 그때 그대밖에 의지할 사람이 없었다. 


8. 작은 아들은 잠이 없다. 모든 아이가 그렇듯 작은 아들 역시 엄마 아빠의 잠을 먹고 자란다. 드디어 세 가족이 한 집에 모여 살게 되었다는 감동은 오래가지 못했다. 한 명의 작은 아들은 우리의 삶을 온퉁 뒤흔들고 있었다. 사람이 잠을 못 자면 실성할 수 있다는 걸 그때 알게 되었다. 모든 책과 인터넷의 맘 카페에서 초보 엄마는 여러 지식과 경험을 득템 했다. 100일의 기적은 작은 아들 너에게도 해당될 수 있을까? 기한이 정해진 고통은 희망을 동반하여 자그마한 위로가 된다.

작가의 이전글 본능과 예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