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아 Jan 19. 2024

책을 이고 지고

책이니 망정이지

하나를 가지면 둘을 갖고 싶어 하고 아홉을 가지고 있으면 열을 채우고 싶어 눈이 벌게지는 게 사람이라 했던가. 더럽게 욕심만 많아서 3도서관에서 한 번에 여러 권의 책을 빌려왔다. 나의 뇌는 하나요, 시간은 유한한데, 책을 많이 빌려온다 한들 뇌가 두 개가 되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무한으로 변하는 것도 아니란 걸 알면서도 무슨 생각으로.



다행히 눈은 두 개나 있다는 사실에 위안 삼아야 하나. 하지만 눈은 둘이라 해도 젓가락처럼 함께 움직여야 제 역할을 잘할 수 있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건만책을 많이 빌려온다고 하여 내게 주어진 시간이 그에 비례해 늘어나는 것도 아니요, 여태껏 읽어오던 속도를 내가 조절할 수 있어 속도가 빨라지는 것도 아닌데 욕심을 줄이지 못한 내가 참 한심할 뿐이다. 그나마 돈이라던가 작고 반짝이는 물건 따위에 욕심내지 않는 나를 다행이라 생각해야 하나.



가방 하나 책을 가득 담아 이고 지고 집에 와 부려 놓으면 펴보지도 않고 다시 돌려줄 그날의 내 얼굴이 화끈거릴까 봐서라도 좀 읽지 않을까, 읽지도 않을 거면서 왜 가져온 거니 스스로를 힐난할 것이 무서워서라도 읽겠지 싶어 무리를 했지만 역시 내겐 버거운 권수였다. 사실 도서관 책장에 무수히 꽂혀 있는 책들 앞에서 이것도 저것도 읽고 싶은 마음에 그 나중 일까지 미처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는 게 맞겠지만.



그렇게 어김없이 반납일은 돌아오고 역시나 나의 예상대로 다 못 읽은 책을 들고 도서관에 가야 하는 날이 되었다.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에 있는 도서관이니 그나마 다행이다. 8권을 빌렸는데 그중 2권만 성공이다. 지루함을 못 견디는 나는 이 책 찔끔 읽다 저 책 찔끔 읽다 이것저것 손을 대다 보니 완독을 못해서 그런 거라는 건 핑계다. 그동안 동영상을 즐겨 시청하며 킬킬거린 시간이 아예 없던 것도 아닌 걸 보면. 원래 대여일이 2주이지만 대여하고 도서관을 나옴과 동시에 진즉 1주를 추가 연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란 사람, 읽는 게 참 느린 사람의 비애가 아닐 수 없다. 머리가 따라오지 못해 이해가 더디고 뇌의 기민함은 앞선 거북이에게 형님 같이 가오 외칠 판이니 무거운 책을 이고 지고 주인 잘못 만난 내 몸뚱이는 이리 고생을 한다.



한데 내게 무리인 그 8권. 그것마저 빌려오지 않았다면 나는 아마 같은 3주의 시간이 주어졌대도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았겠지. 그래 2권이라도 완독 했음을 대견해하자. 당장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는 없지만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좋아지고 나아지는 내가 될 거라 믿으면서.




+책을 읽으며 새로운 것을 알아갈 때 그 짜릿함이 좋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을 간략히 메모해 보았다. 


*곤비하다 - '피곤하다'는 말만 줄기차게 써왔는데 '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다'는 뜻으로 '피곤하다'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예) 곤비한 발걸음. 출처: 주방 표류기

*도무지 - 조선시대에 사사로이 행해졌던 형벌. 물을 묻힌 한지를 얼굴에 몇 겹으로 착착 발라놓으면 종이의 물기가 말라감에 따라 서서히 숨을 못 쉬어 죽게 되는 형벌이다. 고통 없이 빨리 죽이는 가벼운 형에 속한다. 끔찍한 형벌인 도모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도무지'는 그 형벌만큼이나 '도저히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는'의 뜻으로 쓰이고 있다. 

*괴발개발 - 괴(고양이)와 개가 함부로 찍어놓은 발자국 같다는 말. 괴발개발만 표준어로 인정했으나 이후 '개발새발(개의 발과 새의 발)'을 사람들이 많이 쓰고 두루 쓴다는 이유로 국립국어원에서 복수표준어로 인정함.  예) 글씨가 완전히 괴발개발(또는 개발새발)이구나. 출처: 우리말잡학사전



p.s 요 바로 앞 글(남편의 만행)이 브런치와 상당히 어울리지 않는 글이라 그 글을 덮는 용도로 이 글을 썼다는 건 아무도 몰랐으면 좋겠다. 글을 쓸 동기를 미리 뿌려놓았던 걸까. 그저 웃지요.



*이미지 출처.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칭찬할 때도 노하우가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