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희작가 Aug 18. 2023

콜 포비아, 아이유, 전화매너,업무 전화 에티켓 배우기

전화공포증, 전화에티켓 배우기, 일잘러, 태도, 매너 ,신입사원매너,

아이유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것’을 겪고 있다고 고백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바로,‘콜포비아’다. 전화통화를 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뜻하는 말이다. 전화를 걸 때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불편함을 느끼고, 전화가 울릴 때도 받기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콜포비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 문자, 카카오톡 등의 SNS를 통한 메시지, 이메일 등의 비대면 의사소통이 증가했다. 특히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과 메신저 사용에 익숙해진 사람일수록 전화통화와 같은 대면 의사소통의 경험이 부족하기에 콜포비아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2022년 9월 온라인 조사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사이트 알바천국에 따르면 1980년에서 2005년 출생자 2735명을 대상자 중 29.9%가 콜 포비아를 겪는다고 조사되었다. 특히 문자나 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상황보다 전화통화 같은 대면 상황에선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다는 불안감이 더욱 크게 작용한다고 전했다.     



실제로도 많은 사회 초년생들은 직장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중 하나로 복잡한 전화 매너, 에티켓 예절을 꼽는다. 나 역시 교관업무 초창기에 전화로 업무를 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멈칫하거나 했던 발언에 집착하며 전전긍긍했었다. 특히 주변에 상사나 동료 등 다른 사람이 근처에 있으면 더 신경이 쓰이곤 했다.      



이때 내가 전화업무가 편해진 상황을 돌이켜 보니 전화통화 업무를 불가피하게 많이 할 수밖에 없던 것이 방법이 되었던 것 같다. 경험에 부족에서 오는 불안은 회피하기보다는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그러기에 가급적 전화를 피하지 말고 더 많은 통화를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극복 방법이다. 자주 하면 덜 불안이 줄어들고 배운 것을 적용해 보며 대응 능력이 좋아지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추천하는 방법은 친한 친구, 지인, 부모님 등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사람과 전화통화 연습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다. 이후 직장 동료, 상사, 비즈니스 업무 파트너 등 그 대상을 넓혀가는 것이다.      



두 번째는 통화를 하기 전 '사전 통화 시나리오 작성하기' 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과하게 의존할 경우 시나리오가 없으면 통화를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한두 번 연습하고 이후에 업무상 중요한 전화를 할 때는 중요한 키워드 정도를 간단하게 메모한 후 전화통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과 전화하는 내 목소리 녹음 후 모니터링을 통해 말습관을 확인해 보고 개선해 간다.     



세 번째는 업무 전화 에티켓, 매너를 배우는 것이다. 5 가지 중요한 사항을 기억해 두고 익혀두자.     

1. 사내에서 전화를 받을 때 여보세요 가 아니라 소속을 밝힌다.

2. 내가 아닌 다른 담당자를 찾을 때 사내 번호로 전화를 돌려주는 방법을 익힌다(호 전환방법)  

3. 통화 전 주요 내용을 정리해 두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통화한다.

4. 전화를 걸었다면 통화가 가능한지 먼저 묻고 용건을 밝힌다.




코로나가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전화통화 및 대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더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전화에티켓과 스피치를 가르치는 비지지스 스피치 과외가  성행한다고 한다, 한 번의 전화통화일지라도 전화기너머 통화하는 사람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 이는 한 사람 개인뿐 아니라, 부서나 회사 전체의 이미지도까지도 좌지우지할 수 있다. 우리가 업무 전화 에티켓 및 태도를 배워야 하는 이유이지 않을까.




#콜포비아 #아이유 #전화매너 #업무전화에티켓 #에티켓배우기 #직장인매너클래스 #신입사원교육

#직장커뮤니케이션 #전화공포증  #전화에티켓  #일잘러 #태도 #매너 #커뮤니케이션 #대면커뮤니케이션 #소프트스킬 #규희작가 #인사이트 


                     

작가의 이전글 직장 대화 매너, 직장인 대화법, 커뮤니케이션, 험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