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치고써 May 18. 2024

마나님 탄신일

2024년 5월 18일 토요일, 흐림


오늘은 우리 마나님의 탄신일이다. 지금 동네에서 언니 동생하며 친하게 지내는 어떤 아주머니와 절에 갔다. 무슨 절에 갔는지, 어떤 교통편으로 갔는지는 모른다. 나이가 이 정도 되면 서로 어딜 가는지 묻지 않는다. 그냥 어디로 간다, 누구와 간다,라고만 얘기해 둔다. 그 외에 더 궁금해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 서로에 대한 결례다. 심지어 몇 시에 집으로 돌아올 건지도 모른다. 그냥 오면 왔는가 보다,라고 할 뿐이다.


동갑내기 아내, 주민등록상으로는 내가 1년 넘게 되어 있으니 따지고 보면 누나인 셈이다. 따지고 보면 처음부터 나와 동갑인 사람 혹은 누나 뻘인 사람과 결혼을 하는 게 아니었다. 결혼하고도 23년이 지나고 있는 지금의 이 시점에 생각해 봐도, 정신연령의 그 간극을 메우기는 매우 힘들어 보인다. 아니, 어쩌면 보인다는 말로는 부족할지도 모르겠다. 그건 명백한 사실이다. 아무리 내가 성숙한 티를 내려고 해도 그건 내 힘으로도 어찌할 수가 없다.


원래 가족 중의 누군가가 생일을 맞이하면 생일 주인공보다도 다른 가족들이 더 분주하기 마련이다. 정작 주인공인 밖에 나가서 몇 시에 들어올지도 알 수 없는데, 외박을 나온 아들과 딸, 그리고 내가 더 마음이 급해진다. 누군가는 나간 김에 케이크를 준비해 와야 하고, 나는 집에 들어가는 길에 작은 화분이라도 하나 사갈 생각이다. 물론 본 선물은 미리 준 상태다. 열흘 전쯤 지인들과 1박 2일로 여행 갈 때 차나 한 잔 마시고 같이 간 사람들을 대접하라며 금일봉을 줬었다. 그래도 생일날 빈손으로 대하기는 무리다.


집에 남은 가족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녁을 미리 먹는 건 경우가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얼핏 보아하니 아무래도 족히 저녁 9시는 넘어야 들어올 것 같아서 일단은 대충이라도 각자가 끼니를 때우기로 했다. 몇 시가 되었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케이크 절단식만 하면 될 테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설 읽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