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치고써 Jan 14. 2024

공공도서관에서의 글쓰기

049.

2024년 1월 14일 일요일, 흐림


오늘은 아침 일찍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에 왔다. 개장은 아침 9시, 언제 가든 자리는 있는 편이지만, 노트북 작업이 가능한 콘센트가 장착된 자리에 앉으려면 가능한 한 일찍 가는 것이 좋다. 몇 달 전엔가 아무 생각 없이 11시에 갔던 적이 있었다. 문을 연 지 두 시간 정도 지난 후였는데, 일요일에 도서관에 사람이 와 봤자 얼마나 오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게 불찰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노트북 좌석은 빈자리가 하나도 없었다. 그날 이후로 아침에 일어나서 곧장 도서관으로 출발한다고 해도 하다못해 10시 반 정도가 될 것이라고 짐작이 되면 아예 집에서 나서질 않았다.


그런데 오늘은 다른 일요일에 비해 다소 일찍 일어났다. 간밤에 잠을 그렇게 많이 잔 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운 좋게 이른 시간에 일어나고 만 것이다. 망설일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배는 고팠지만 아침을 챙겨 먹고 어영부영하다 보면 노트북 좌석은 또 만석이 되어 버릴 것이다. 정 안 되면 와서 브런치로 끼니를 때울 생각을 하고 무턱대고 집을 나섰다. 도착하니 9시 10분, 다행스럽게도 노트북 자리가 많이 남아 있었고 내가 원하던 최고의 명당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올 때부터 오늘은 몇 편의 글을 쓰겠다는 따위의 목표는 정하지 않았다. 다만 앉아서 내키는 대로 쓸 생각이었다. 그나마 글이 잘 풀린다면 네댓 편을 쓸 수 있을 것이고, 뭘 쓸까 하고 내내 고민만 하다 간다고 해도 아쉬울 것은 없지 싶었다. 뭐, 그런 과정들이 모이고 모이면 결국은 한 편의 글이 될 테니까 말이다.


슬슬 몸이 지겨워지기 시작한다. 아침 9시부터 앉아 있었으니 대략 다섯 시간 반 정도 앉아 있었다. 아, 점심 먹은 시간은 제외해야 하니 그러면 다섯 시간쯤 되겠다. 다섯 시간 동안 여섯 편의 글을 썼다. 지금 쓰고 있는 이 일기글까지 합하면 모두 일곱 편이 되겠다. 뭐, 이 정도면 나쁜 성적이 아니다. 나름 만족하고 돌아가도 될 것 같다. 가는 길에 알라딘 중앙로점에나 들러 책 구경이라도 좀 하고 가야겠다. 일곱 편의 글을 쓰느라 바쁘게 손가락을 놀리고 머리를 쓴 내게 수고했다며 스스로를 토닥여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스쿠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