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치고써 Jan 22. 2024

도서관에서 여유를…….

057.

2024년 1월 22일 월요일, 흐림


오늘 아침 일찍 학교로 갔다. 사실 출근해야 하는 날은 아니었다. 다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있다가 문득 칠곡군립도서관에 처음으로 빌린 책 4권을 연체시키고 말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맞다. 오늘 아침 꽤 추웠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너무 추웠기 때문에 잠시 유혹의 손길이 뻗쳐졌다.

'이렇게 추운 날 괜스레 고생스럽게 움직이지 말고 날씨가 좀 풀리면 가!'

무슨 악마의 속삭임 같이 꼭 결정적인 순간에 결단을 내리지 못하도록 발목을 붙들곤 하는 녀석이다. 그냥 이 생각만 했다. 겨울은 추워야 제 맛, 게다가 오늘 춥다면 내일은 더 춥지 말라는 보장이 어디 있겠나, 하는 생각 말이다. 두 번 생각하지 않고 가방을 둘러메고 집을 나섰다. 나서자마자 금세 후회가 될 정도로 추웠다. 제법 옷을 껴입고 껴입었는데도, 바람이라는 녀석은 어떻게 찾아냈는지 빈틈이라는 빈틈은 죄다 파고들었다.


왜관역에 내려서 15분만 걸어가면 칠곡군립도서관이 나온다. 그런데 문제는 이 날씨에 기어이 걸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냥 걷기로 결정했다. 아무리 기본요금이라도 택시 타는 것만큼 아까운 돈이 어디 있을까? 15분을 참아낸 보상은 생각 이상으로 달콤했다. 실수로 빌린 책 중 1권을 교실에 둔 탓에, 도서관과는 반대 방향에 있는 학교에 들렀다 책을 들고 다시 나온 바람에 개장 시각인 9시보다 무려 1시간이나 초과해서 도착했는데,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장착된 좌석이 한 자리 말고는 모두 비어 있었다. 대구 같으면 어림도 없는 일이었다. 한 자리 정도가 겨우 남아 있을까 말까 하거나 아예 좌석이 없는 게 태반이니까 말이다.


아주 여유 있게 노트북을 열어 글을 쓸 수 있었다. 심지어 콘센트가 장착된 탁자에 모두 6명 정도가 앉아 있을 수 있는 자리였는데, 나만 앉아 있었고, 나머지 한 사람은 창가 쪽의 높은 의자에 앉아 있었다. 조용한 가운데, 게다가 따뜻한 상태에서 글을 쓸 수 있었다. 아마도 커피 전문 매장에 가서 내가 늘 앉는 자리에서 글을 쓰는 것 이상으로 좋았던 게 아닌가 싶다. 가방을 메고 나오면서 결심했다.

'아무리 추워도 내일도 기어이 나오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친구와의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