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8일 목요일, 흐림
오늘 드디어 2023학년도 학사 일정 상의 마지막 수업날이다. 아침부터 마음은 약간 무거웠다. 좋건 싫건 간에 이 아이들과 1년이나 정이 들었기 때문일 테다. 자기 담임선생님이 그런 마음을 갖고 있는 걸 아는지 모르는지 아이들은 아침부터 잔뜩 들떠 있었다. 아무래도 새 학년 반 배정 결과가 궁금해서이다.
맞다. 나 역시도 반 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하지 않을 수 없다. 마음 같아선 친한 아이들끼리, 혹은 마음이 맞는 아이들끼리 붙여주고 싶지만, 그런다고 해서 모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반 배정 결과가 나올 리 없다. 그러니 당연히 정해진 내규에 따라 석차를 매기고, 그 석차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배치하여 아이들을 배정한다. 물론 그렇게 해서 나온 1차적인 결과를 바로 확정 지을 수는 없다. 쉽게 말해서 차기 연도 담임교사에게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상의 어려움을 배가시킬 만한 아이들은 따로 떼어놓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싸움이 잦은 사이거나 혹은 학교폭력 시비에 휘말린 당사자 쌍방은 무조건 떼놓아야 한다. 그렇게 2차적으로 자체 내에서의 반 배정이 마무리되면, 3차로 동학년의 전 반이 모여 각각의 아이들, 특히 그중에서도 눈여겨봐야 할 만한 아이들에 대한 브리핑을 바탕으로 이 아이와 저 아이가 붙어 있어도 지도상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지 없을지를 예상하여 다시 정렬하는 작업을 거친다. 동학년 담임교사들 간의 이 같은 협의회가 끝나면 최종적으로 반 배정 작업을 마무리짓는다.
사실상 이치로 보면 그 이상의 최상의 반 배정 결과가 나올 수 없지만, 막상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 보면 예상치 못했던 변수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전혀 눈에 띄지 않던 아이가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일이 간혹 생기니까 말이다. 현실적으로 그런 상황까지 예견하기란 쉽지 않다. 어쨌거나 고심에 고심을 거쳐 반 배정이 마치고 나면 그 결과를 아이들에게 통보한다. 일순간 난리가 난다. 같이 배정받고 싶은데 떨어진 아이들, 떨어져 있고 싶은데 붙게 된 아이들의 탄식과 비명이 여기저기에서 들린다.
마지막 수업 시간, 나는 아이들에게 90도로 인사를 했다. 한 해 동안 고마웠다고, 여러분들 덕분에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인사했다. 시대의 변화에 맞게 아이들은 헤어지면서 셀카를 찍자고 요구했다. 사진 셔터가 눌리는 소리를 들으며 생각했다.
'아, 이 녀석과는 이제 헤어져야 하는구나.'
새로운 학년 새로운 반에서 새로운 담임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생활을 잘해나갔으면 하고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