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 long Feb 13. 2022

그래도 천만다행이다.

인간관계

  사람이니까 누구나가 아파보지 않았던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신체의 아픔보다는 심리적인 아픔을 얘기하는 거다. 사노라면 다양한 모습으로 아프게 다가온다. 그중에서 '배신감'그게 가장 큰 것 같다. 그런데 그 배신감은 애초에 대면 대면한 사람들과는 그럴 일이 없다. 가까울수록 또는 나 혼자 가깝다고 생각했거나 나 혼자 엄청 신하고 있었던 사람들에게 그 가까움의 거리가 더 가까울수록 배신감이 크다. 신체의 아픔은 약이나 의료적인 치료를 통해서 이겨낸다. 그런데 그 배신감을 겪으면 오래 아프다. 뜻하지 않게 배신감을 직면했을 때 부지불식간에 덩달아서 나도 뭔가를 공격할 때도 있지만 너무 큰 경우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한동안 정지 상태로 있게 된다.


  뭐 그리 사람의 심리는 복잡하고 미묘한지 모르겠다. 무지하다고 할 정도로 단순한 나 같은 사람중적 삼중적인 사람들이 넌덜머리가 난다. 같은 일 가지고도 여러 사람 앞에서 다르고 일대일로 대할 때 다른 걸 보면 같은 사람 맞나 싶을 때도 있다. 정서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사람들의 경우 대체로 다중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지만 본인이 땀 흘려서 무언가를 해내는 사람들보다 손발은 게으르고 욕심만 많은 사람들이 안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느낀 사례가 있다. 그전까지는 그 사람에 대해 잘 알지 못했으면서 다 안다고 생각하면서 마냥 아껴주고 싶은 사람이었다. 무슨 일이 있으면 대신 변호해주고 행여나 해를 입을까 봐 다른 사람들이 눈살 찌푸리면 내가 대신 해명하곤 하기까지 했던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그 사람 하지 말아야 할 이상한 행동을 보고 좀 진정된 것 같아서 차분히 타이르듯이 "지금처럼 이렇게 말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었다. 그런데 동문서답식 날카롭고 어이없는 반응을 보였다. 형언하기도 애매한 구석이 있는 그의 짧고 뾰족한 뼈를 뚫을 듯한 그 한마디는 그간의 그에게 보였던 그를 향한 내 애정을 한꺼번에 '냥 애정 하는 내가 어리석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정서적 뱀파이어(emotional vampire)라는 용어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지치게 만드는 사람이라는 말인데 상대방에게 피로감, 불안감, 우울감을 준다는 말이다. 몇 차례 더 같은 사람에게 심한 피로감을 느끼면서 너무 힘드니까 내 피가 다 빨리는 느낌을 받았었다. 그런 기분을 느낀 후 우연찮게 '정서적 뱀파이어'라는 용어를 접하고 '아, 정말 그런 경우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나만의 기분 탓이리라는 생각이었는데 실제로 그런 경우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서적 뱀파이어 성향의 사람을 대하는 해결책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해라.'였다.


  그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우습게도 이런 생각을 했다. '천만다행이다. 그런 사람이 피할 수 없는 내 자식이나 내 남편이 아니라서.'라는 생각을 하면서 안도하게 되었다. 다행이긴 하지만 못내 씁쓸한 마음은 가시지 않는다. 더 슬픈 일은 다시는 곁을 내어주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는 나를 보는 것이다. 분명 해답이 '피할 수 있으면 피해라.'인데 나는 어느새 잊고 다시 가깝게 지내는 그 이상으로 그를 걱정하곤 한다.


  사람 사는 게 정답이 없다.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그것마저 그 벽을 허물고 스며드는 그 무언가가 있다. 인간이기에 그놈의 무서운 '정'이라는 것 때문에 피가 빨리든 피가 나든 망각하고 산다. 안타까운 건 반복되는 그 사람의 행동을 보면서 예전에는 몰랐을 뿐이지 원래 그 사람의 성향이 그런 사람이었다는 걸 알게 되면서 고치거나 변화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피하지도 못하겠고 그 사람이 변화될 것 같지도 않은 이 상황이 안타까울 뿐이다. 그래도 끊을 수 없는 애정 하는 마음을 가지고 예방주사 여러 번 맞았으니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사는 수밖에 별 방법이 없다. 사는 게 참 어렵다.




  

작가의 이전글 거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