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 Aug 30. 2022

전주비빔, 쇠고기 고추장 삼각김밥 볶음

 월드컵의 열기가 아직 식지 않은 여름, 나는 방학과 함께 대학 정문 앞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학교 앞에 책방은 하나, 대폿집은 백개라는 유구한 전통을 따르던 대학가의 특성상, 해가지면 술 취한 선남선녀들이 온갖 주류와 안주, 라면이나 생수 따위를 사러 오는 네 평 남짓한 작은 편의점에서 나는 새벽까지 천객만래의 인파를 상대했다. 


 오전 5시 창고정리 후 추가 발주를 마치면 진열상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시간이다. 도시락과, 즉석식품, 유제품을 중심으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한다. 저녁 도시락과 햄버거류는 노련한 점장의 예측으로 유통기한을 넘기는 법이 거의 없었지만, 흰 우유와 삼각김밥은 요일과 시간의 변수를 예측하기 힘들어서인지 가끔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가 있었다. 나는 항상 그 삼각김밥을 저녁식사로 고대하고 있었다. 전주비빔밥, 참치마요, 소고기고추장볶음, 제육볶음 등 산해진미가 중심부에 박힌 주먹밥을 네댓 개 정도 폐기하는 날에는 위층 만화카페에서 새벽 근무를 마친 여학우와  아침 풍경을 감상하며 나눠먹기도 했다. 삼각김밥은 평균적으로 두 개 정도가 폐기되는데 가운데만 파먹고 버리던 초심자 수준에서 출발해, 장기간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선배의 조리법을 전수받은 이후로는, 본격적 식사를 만들어 배를 불렸다.

 조리방법은 간결하다.
먼저 적당한 크기의 프라이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살짝 두른다. 삼각김밥의 김은 따로 빼두고 쌀과 양념을 프라이팬에 넣고 2분 정도 약불에 볶다가(기호에 따라 대파 등을 같이 볶는다) 참기름과 간장을 적당량 가미한 후 불을 끄고, 먼저 빼뒀던 김을 잘 부서뜨려 고명으로 올린다. 이 요리에서는 삼각김밥의 조합이 중요한데, 참치마요와 제육볶음의 조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맛이 훌륭했다. 고추장 베이스끼리 섞으면 실패할 확률이 낮아진다. 여름이었지만 이 조리법 덕분인지 배앓이를 한 적은 없었다.

________
<전주비빔, 쇠고기 고추장 삼각김밥 볶음> a4종이에 수채, 펜 2022

작가의 이전글 왕의 음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