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빈대디 Apr 28. 2022

'작품' 속엔 작가의 모습이 있다

무식자의 투박한 '작품 감상문'



내가 작품에 대해 아는 것은 조작가의 그림이라는 것이 유일하다.


이 작품의 이름은 무엇인지,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무엇을 전하려 했는지, 이 그림은 미술 기법 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나는 전혀 알지 못했다. 그뿐만 아니다. 나는 그야말로 그림에, 미술에, 예술에 진짜 ‘문외한(門外漢)’이자 ‘무식자(無識者)’이다.


이상하게도 조작가는 이런 나에게서 내뱉어지는 거친 감성의 투박한 말들을 좋아하는 것 같다. 아니 재미있어하는 것 같다. 이번에도 시작은 조작가였다.


느낀 대로 가감 없이 말해줘.
솔직한 느낌을 듣고 싶어.
내가 잘 걸어가고 있는지 확인하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했던가.

나는 부탁을 받자마자 바로 나의 느낌을 말했다. 느낌 말고는 아무것도 섞지 않았다.



내가 조작가에게 전했던 나의 말을 그대로 옮겨 본다.




<서양화가 조성미 작가의 '향기를 담다'>



이 작품이 가져간 나의 첫 눈길은 그림 속 여인의 풍성한 허벅지와 살짝 들어선 건강한 허리 굴곡이다. 조작가의 크로키에는 단골로 등장하는 넉넉하고 잔잔한 본능의 아름다움 ‘은근한 관능미’를 표현하는 데는 그 두 가지로 충분하다.


따뜻한 색 노랑을 중심에 두고, 시작의 색 연녹을 나란히 보조를 맞추게 하여, 아름다운 세월의 도래를 알린다.


조금은 더울 것도 같은 중심 색 한 켠에 시원한 응달 색의 진한 그림자를 보태어, 현재와 과거를  한 공간 안에서 충돌 없이 어울리게 한다.


직선으로 만들어진 곡선으로 아름다움을 모하나 나지 않게 드러내게 하여, 곧음과 굽음의 따뜻한 타협을 이끌어 내려한다.


작가의 마음엔 여인의 출현 만으로는 부족했던 것 같다. 그 여인 앞에다 턱턱 선들을 던진 다음, 우연처럼 자리하고 있는 선들을 요리저리 연결해 준 다음, 그렇게 만들어진 평면들 위에다 도드러짐 없는 색의 물감을 살짝살짝 흩뿌려주니, 어느덧 큰 돌과 바위들이 모여 만든 든든한 담벼락이 듬직하게 배경이 되어있다. 작가그렇게 모든 이에게 평안이란 선물을 안겨 다.


몇 시간이고 그 자세로 있어도 그냥 좋을 것 같은 여인의 편안한 자세에서는 안정과 평화가 슬며시 밖에까지 배어난다. 작가는 그 여인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향한 기원을 말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뒤늦게 조작가로부터 작품의 제목을 들었다.

향기를 담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볕믹스 혼커피 맛을 아시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