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후 불안한 밤, 키부츠의 추억, 서울 상경의 시작

대기업 합격 후 부모님과의 따뜻한 저녁

면접 후 불안한 밤, 그리고 긴 기다림
면접을 마치고 저녁 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자꾸 면접 때 생각이 떠오릅니다. 영어 면접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잘 본 것 같은데, 연봉을 처음에 너무 높게 얘기한 것이 아닌지 후회가 밀려옵니다. 나중에 대략 설명은 잘한 것 같기도 한데 찝찝한 마음입니다. 집으로 돌아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고 잠을 청합니다. 자꾸 연봉 질문이 떠올라서 쉽사리 잠이 오지 않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연락이 없습니다. 아! 떨어졌나 보다고 생각합니다. 2주일이 지나면서 떨어졌다고 확신하며 낙담합니다. 3주 차가 지나고, 집에서 오프라 윈프리 쇼를 보고 있는데 한 통의 전화가 옵니다. 아직도 잊지를 못합니다.


“OOOO 인사과입니다. OOO 씨 맞으시죠? 축하드립니다. 1차에 합격하셨습니다. 영어 인터뷰를 잘 보셨나 보네요?” “네, 나름 자신 있게 영어로 인터뷰를 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설명을 이어갑니다. 사실 10명만 채용하려고 했는데 지원자들의 학력과 스펙이 좋아서 추가로 더 뽑았다고 합니다. 1차로 합격한 사람은 원하는 해외 ○○ 수출부로, 나머지 분들은 구매와 국내 영업으로 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1차에 합격했다고 강조를 해주십니다.


합격을 하고 며칠 상관으로 다른 회사에서도 면접을 보러 오라고 합니다.
“제가 다른 회사에 이미 합격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을 하면서 스릴과 기쁨을 만끽합니다.


아버지와의 소주 한 잔, 그리고 따뜻한 밤
이 기쁜 소식을 부모님께 말씀드리니 너무 좋아하십니다. 기분이 좋으신지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자고 하십니다. 소주를 마시면서 서울에 가면 돈 많이 들 텐데 걱정을 하십니다. 제가 군대 소대장 생활을 하면서 조금 모아둔 돈이 있으니 이걸로 집도 알아보고, 월급 받으면 충분히 생활 가능하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드립니다. 알겠다고 고개를 끄덕이시지만 얼굴은 조금 어둡습니다.


“아버지, 나 아빠 아들 OOO예요. 믿어주세요!! 이제 제가 용돈 드리고, 효도할게요!! 이제 돈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 고생 그만하고 건강하고 행복만 하세요!” 등등 몇 번을 건배를 하니 취기도 올라오고, 분위기도 한결 따뜻해집니다. 저녁 시골 동네에서 웃음꽃이 피어납니다. 이렇게 셋이서 환하게 웃은 적이 별로 없었던 듯싶더라고요.


키부츠에서 배운 인생, 그리고 돌아오지 않는 젊음
이스라엘 키부츠에서 1년간 일하고 여행하면서 친구도 사귀고, 영어도 배우고, 인생에서 최고로 잘한 선택입니다. 만약 이스라엘을 가지 않았다면 영어가 늘지 않았을 것이고, 토익 점수를 따려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여러 직장을 찾으려고 전전했을 텐데, 이스라엘 키부츠 덕분에 단기간에 토익 850점을 받고 이렇게 대기업에도 합격했으니 말입니다.(당시에는 영어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고 토익 800점이면 웬만한 대기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토익 기본 900점 이상이 되어야 하지만...)


미국, 캐나다에서 1년 어학연수를 하려면 항공비, 연수 비용, 숙소, 식비, 생활비 등을 포함해 대략 3천~4천5백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저의 경우에는 비행기 값 왕복으로 150만~원 200만 원 정도만 사용했고, 의식주가 해결되어 별도의 비용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제대로 된 어학연수는 아니지만, 현장에서 배운 영어로 저렴하게 유학을 다녀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금 아쉬운 것은 이스라엘 키부츠를 마치고 시간이 있었을 때 유럽 여행을 하고 왔어야 하는데, 돈 걱정과 회사를 다녀도 시간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유럽 여행을 하지 않은 것이 지금도 후회가 됩니다. 젊고 시간이 있을 때 배낭여행이든, 워킹홀리데이든, 어학연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었을 때의 시간은 절대 돌아오지 않습니다. 젊었을 때 여행을 추천합니다!!


서울로 떠날 시간, 새로운 시작을 향해
이제 서울로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일단 회사 근처에 있는 친척 집에 연락하여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며칠간 신세를 지기로 합니다. 다음 편은 서울로 상경하여 동기들과 사회 초년병 생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영어면접후기 #대기업합격기 #키부츠경험 #해외영어실력향상 #아버지와 삼겹살 #시골집추억 #토익 850 #해외생활경험 #자기 계발에세이 #젊은 날의 기억 #면접이야기 #브런치글쓰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면접 현장과 첫인상 – 긴장과 도전의 순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