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데이즈 Nov 25. 2022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려면,


띵동 구글 포토에서 과거 이맘때의 사진을 알린다.






2018년 11월 24일엔 하이얀 많은 눈이 내렸었나 보다.



시간은 이렇듯 늘 우리 곁을 스치고, 매일 아침 우리는 새로운 아침을 맞는다.

2022년도 이렇게 36일여 남짓한 날들을 남겨놓고 보니, 이 시간이 어찌나 빠른 지 왠지 실감 난다. 


나는 요즘, 매일 좋은 습관으로 나를 일으키고, 그 안에서 좋은 에너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모든 것들은 단지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행동으로 옮겨져야 내 것이 되듯, 삶 또한 그 행동이 모여 인생이 되기 때문이다. 


부단히 바쁘게 움직였던 시간들이 그렇게 올 한 해 나를 이끌고 만들었으니, 그만큼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다.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나를 만날 수 있음에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든 일들은 정말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며칠전, 오전에 수업을 진행하는 나의 영어반 나의 멋진 학생 할머님의 손을 유심히 들여다보았다.




70대 중반인 이 할머님은 영어반에선 닉네임이 red이다. 3년 전 이 할머님을 처음 뵈었을 땐 알파벳조차 모르셨고, 공책 대신 다 쓴 달력을 둘둘 묶어 연습장으로 사용하셨던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3년을 알아오면서, 본인보다 한참이나 어린 나를 인생 최고의 선생님으로 늘 감사해주시는 이 할머님을 나 또한 무척이나 존경하게 되었다. 얼마나 실천력이 강한 분이신지 그 행동의 씀씀이가 정말 멋진 분이셨기 때문이다. 젊었을 적, 공부하고 싶었던 마음을 갖고 서울에 올라와 시장에서 일하며 공부를 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본인을 쫒아다니는 지금의 남편 덕에 일찌감치 결혼을 하면서 또 공부의 때를 놓치고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아이를 키우고 가족을 돌보며 장사를 하셨단다. 하지만 남들에게 후한 인심을 나누다 보니 절로 장사가 잘 되었고, 결국 경동시장에서 소문난 장사꾼이 되셨단다. 종이 한 장 아끼시는 이 분은 현재 수십억 대 부자시다. 그 알뜰살뜰함과 타인을 향한 인정, 그리고 꾸준한 실천력이 이 할머니를 이렇게 부자로 만들었다고 한다. 


3년이 지난 지금도 영단어에 매진하시고, 문장 읽기와 영어노래를 공부하시며 인생을 즐기신다. "공부 늦깎이지만, 공부하는 게 이렇게 즐거운 일인지 이제 알았습니다. 선생님!" 배움을 접하며, 늘 감사함을 가슴에 품는 이 할머니의 인생이 이 두 손에 가득 담겨있는 것 같아 나는

할머님의 손이 참 아름다우세요.

라고 했다. 정말 그랬다. 

"이 못난 손이 전 부끄럽기만 한데 선생님은 뭐가 이쁘다고 하세요." 하시며, 수줍게 웃으시는 할머님의 따뜻한 미소뒤로 후광이 빛나는듯하다. 


 


할머님의 젊은 나날도 그렇게 흘렀으리라. 

나의 시간이 이렇게 흘러가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니 이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고이고이 잘 담는다면, 언제고 나의 시간도 멋진 작품이 될 것임을 믿는다. 그러니 이 시간들을 기록하고, 행동하자. 시간은 내편이다. 내편으로 만들면, 그 시간은 차곡차곡쌓여 언제고 할머님의 손처럼 헛되지 않은 빛이 될거라고 믿는다.


 





이전 06화 좋아하는 일을 해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