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러나 Oct 18. 2023

1-1 직업이 사라진 나를 어떻게 소개해야 할까

어디 핀들 꽃이 아니랴

퇴사 후 이틀 만에 제주에 훌쩍 내려왔다. 여기서는 누구도 나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는다. 여기선 내 존재를 설명할 필요도, 이유도 없다. 묻는 사람도 거의 없다. 듣는 질문이라고는 ‘도민이세요?’가 전부다.




누가 나에 대해 묻는다면

뭐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판교 IT 기업 인사담당자’를 빼고

말할 수 있을까.


 제주에서 지내면 지낼수록 나의 경계가 흐릿해진다.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직업도 달라졌다. 내 행동도 달라진다. 엄격한 관리자, ISTJ인 내가 음식점에서 계산도 안 하고 집에 와버리는 날도 있었다. 물론 깜빡해서 그랬다. 판교에선 절대 없을 일인데 참 수상하다. 점점 경계가 사라지는 나의 모습이, 그 어떤 걸로도 설명할 수 없어서 약간 불안하기도 하고 편안하기도 했다. 그 적당한 긴장이 나쁘지 않았다.




어느 늦은 밤, 노형동의 한 몰트바에 갔다. 누가 내게 무얼 하는 사람이냐고 물었다. 여러 가지 답이 떠올랐다.


'퇴사하고 제주도 내려온 백수'

'함께 온 사람의 지인'

'전직 인사담당자'


나를 설명하는 말이 고작 이건가 싶어서 머릿속이 댕댕거렸다. 나는 누구인가, 뭘 하는 사람인가라는 물음에 그 어떤 것도 적절한 대답이 되지 못해 답답했다.




마치 무색무취의 인간으로 취급된 것 같았다. 그런데 나도 색이 있고 향이 있다고 알리고 싶었다. 타인에게 기억되고 싶었다. 내 존재를 인지시키고 싶었다. 짧은 명사로 설명되지 못하는 존재가 약간 창피하고 당황스러웠다. 벌거벗은 느낌도 들었다.


그런 나머지, 모든 순간 나를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다. 발버둥 쳐야 겨우 이 세상에 내가 살아있다고 알릴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내가 하는 말 한마디, 제스처, 행동, 취향, 감탄사에 나를 알아달라는 욕심이 실렸다. 수고스럽고 애처로웠다.



사실, 그때는 어리석게도 내가 짓는 표정, 하는 말, 행동과 생각이 전부인 그 순간을 산다고 믿었다. 나 스스로가 가장 투명해지는 것 같다고 믿었다. 그런데 내 모습은 자꾸 삐걱댔다.



지금의 나는
자기 중요감이 많이 결핍되어 있구나


자기 중요감 :
내가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감정


나는 스스로 존재하기에는 너무 물렁거렸다. 강건하지못했다.


그리고 깨닫게 된 것 하나 더.



지금껏 직업의 뒤에 숨는 것이 그저 편했구나


나의 모든 행동을 그 직업의 프레임에 대충 뭉뚱그려 넣고 설명되게끔 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삶을 살았던 것이다.




중요한 건 명사형으로 설명되는 나 자신이 아니라 자기 중요감이다. 내가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어떤 직업을 가지지 않아도 스스로를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는가, 무엇으로 중요감을 채울 것인가가 중헌 것이었다.


그러나 그때는 나의 중요감을 채워줄 타인도 없었고, 나 스스로를 어디에서부터 세워가야 할지 몰라서 혼란스러웠다. 그래서 그 중요감에 대한 생각을 매듭 지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냥 둥둥 떠다니면 어때. 그 어떤 걸로도 정의할 수 없는 시간을 살면 어때.


하지만 나중에야 깨달았다. 그때 나 스스로를 중요하게 여겨주는 연습을 했어야되는게 맞았다.


퇴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더 잘 보였다.



어느 날 탑동~제주시청 부근을 홀로 산책하다가 이런 문구를 봤다.


'어디 핀들 꽃이 아니랴'


어떤 직업을 가졌든,

직업이 있든 없든,

나를 설명할 말이 있든 없든


어디 핀들 꽃이 아니랴, 꽃은 그냥 꽃이다.

작가의 이전글 0-3 어디 좋은 데 가시나 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