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때 욕심만 앞서서 포지션 크기를 멋모르고 키우다가 평생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어서는 안 된다.
작게 더 작게! 이익보다는 항상 생존을 위주로! 여유자금으로 시작하되 급하지 않게 천천히 시행하며 실력을 쌓아야 한다.
실력이 있으면 돈은 언제든 벌 수 있다.
전략이 있다면 시간의 문제일 뿐이다.
틀려도 된다. 그 과정 자체에 집중하고 몰입하자.
미래에 성과가 있으리란 자기 확신을 가지자.
<나의 목표와 전략 예시>
나를 예로 설명해 보겠다.
내 투자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고 세부적으로 우선 내 근로소득과 같은 월 350만 원의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을 감당할 만큼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증가시키는 "현금흐름자산"을 모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나 자신을 이해했을 때 보수적인 성격이고 시장 변동성에 쉽게 패닉에 빠지기에 개별종목이나 변동성이 큰 투자는 성향에 맞지 않는다.(그릇이 작다.)
다만, 안정적인 직장이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만큼 젊다.(장점)
그래서 안 망하는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여러 투자전략을 시도해 보며 계속 업데이트했다.(경험치)
그 결과로 현재는 배당 ETF를 모아가는 전략을 중심으로 시장의 변동에 따른 폭락을 피하기 위해 약간의 자산배분과 타이밍 시스템을 구축했고, 성장투자를 위해 일부자산은 트레이딩에 활용하고 있다. (불안해도 견디며 잘 수 있을 수준은 된다. 투자를 하며 아예 리스크를 회피하려 하는 것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는 리스크를 미래에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