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을 쉽게 하는 방법

by 권석민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는 쉽게 시작하지 못한다. 이유는 두렵거나 잘 모르기 때문이다. 기획의 가장 핵심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것이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머릿속으로 생각만 한다고 답을 찾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어떻게 해야 쉽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까?


문제를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면 접근이 편하다. 단순화한다는 것은 잘게 쪼갠다는 것이다. 쪼갤 때 비슷한 것끼리 덩어리로 뭉쳐서 쪼개야 한다. 낱개로 나열하면 안 된다는 뜻이다. 뇌가 편안한 방법은 구조화다. 구조화는 의미별로 묶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집안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문제를 생각해 보면, 첫 번째로 이 문제를 단순화하려면, '집안일'이라는 큰 카테고리를 여러 작은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집안일은 대략 '청소', '세탁', '요리', '쇼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작은 문제를 별도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다음 '비슷한 것끼리 덩어리로 뭉쳐서 쪼개기' 원칙에 따라 이 작은 문제들을 더욱 세부적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청소'라는 카테고리를 '방 청소', '화장실 청소', '주방 청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작은 문제가 더욱 구체적으로 되고,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찾기 쉬워진다.


두 번째로 위에서 나눈 문제들을 각각의 카테고리에 맞게 구조화한다. 예를 들어, 일주일을 7일로 나누고, 각 요일에 어떤 집안일을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월요일에는 방 청소와 세탁을, 화요일에는 화장실 청소와 쇼핑을, 수요일에는 주방 청소와 요리를 등등. 이렇게 구조화하면 뇌가 이 정보를 쉽게 처리할 수 있고, 어떤 일을 언제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논리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해 쪼개어 내려가는 방식에는 '왜'와 '어떻게' 질문법을 사용하면 된다. 우선, 왜라는 질문을 반복한다. '나는 요즘 하려는 일이 잘 안돼! 왜? 너무 많은 일을 하니깐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없어. 왜? 다 잘하려는 욕심 때문인가 봐. 왜? 내 인생에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걸 찾지 못했기 때문이야. 왜? 내가 되고 싶고 원하는 게 뭔지 모르니깐. 왜? 나에 대해 깊이 오랜 시간 생각하지 않았어.'


요즘 하려는 일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너무 많은 일을 다 잘하려고 했기 때문이고, 해법은 나에 대해 깊이 오랜 시간 생각하는 방법을 찾았다.


'어떻게'의 질문도 반복하면 된다. '일이 잘 되는 방법을 찾아야겠어. 어떻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야지. 어떻게? 종이 위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적어보고 우선순위를 매겨보는 거야. 어떻게? 랭킹을 적어보면 불필요한 일을 제거할 수 있어. 그럼,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어.'


'어떻게'라는 질문을 3번만 했는데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구조화함으로써 뇌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단순화하고 구조화하는 방법은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는 원칙이다.



keyword
이전 18화평범한 당신을 천재로 만드는 두 가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