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유도 (affordance) 디자인이 만듭니다
Nudging Technology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직역하면 은근슬쩍 옆구리를 찌르는 기술입니다. 전문용어로는 사람들이 특정행동을 하도록 부드럽게 유도하는 IT 기술을 의미합니다.
행위유도 디자인 (Affordance Design)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Nudging과 같은 맥락의 개념입니다. 제품이나 환경,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사용자로 하여금 무의식 중에 자연스러운 반응 행동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강요나 지시가 아니라 친절한 안내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지 (perception)된 정보에 따라 자연스럽게 행동(action)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게 진짜 고급 디자인 기술입니다. 다양한 예를 볼까요?
1. 물리적 행위유도 (Physical Affordance)
살짝 튀어나온 버튼을 보면 눌러보고 싶습니다. 편안한 의자가 있으면 앉아보고 싶습니다. 어떤 형태의 문 손잡이냐에 따라 문을 여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달라집니다.
https://www.pixelfridge.com/latest/what-are-affordances-and-why-do-they-matter/
https://dribbble.com/kevinandersson/collections/13580-Dieter-Rams
2. 시각적 행위유도 (Visual Affordance)
예쁜 그래픽으로 처리된 아이콘이나 로고는 클릭해보고 싶습니다. 바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예쁜 색이나 밑줄이 그어진 Text를 클릭해도 바로 다음 화면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https://dribbble.com/kevinandersson/collections/13580-Dieter-Rams
https://m2.material.io/components/text-fields#usage
https://www.nngroup.com/articles/guidelines-for-visualizing-links/
3. 청각적 행위유도 (Sound Affordance)
특정한 사운드를 듣게 되면 우리의 몸은 반응합니다. 엘리베이터의 도착 신호음이 들리면 우리의 시선과 행동은 자연스레 엘리베이터를 향합니다. 비행기 안에서 "또앙~"하는 안전벨트 해제음을 들으면 안도감과 함께 편안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h6FeHRm1oL7vNH-YqY65poK5w5TYJF8d
4. 숨겨진 행위유도 (Hidden Affordance)
Affordnace를 재미있게 활용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Hidden affirdance입니다. 실제로는 Affordanc를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호기심으로 반응하면, 그제야 "짠"하고 친절하게 유도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호기심과 궁금증이 행위를 유도하는 반전 디자인입니다.
https://in.pinterest.com/bongggu/motion/
https://www.oppoliahome.com/what-is-a-concealed-door-a-complete-guide-to-hidden-door-design s/
미학적인 디자인만으로는 사용자를 만족시키기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은근하게 행위를 유도하는 affordance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심리적 편안함과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와 제품 간의 심리적 상호작용을 잘 이해할수록 좋은 affordance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이너가 커버해야 할 디자인 영역에는 한계가 없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