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e 사인은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1. Cue는 망가진 기억도 되살려 냅니다
우리의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 원래 모습을 잃어버립니다. 그러나 특정한 Cue가 제공되면 신기하게도 잊혔던 기억이 다시 떠오릅니다. 무엇을 보면 생각이 떠오르는 과정, 재인지 (recognition) 즉, 알아차리는 과정입니다.
20년만에 만난 초등학교 동창의 얼굴에서 옛 모습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나 그의 눈웃음 (cue)을 보는 순간, 20년 전 귀엽고 개구진 친구의 모습이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재인지 (recognition)입니다.
다른 예를 들겠습니다. 스타벅스의 로고를 정확히 기억하고 그려낼 수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매장의 로고(cue)를 보는 순간, 스타벅스 커피점인 것을 단박에 알아차립니다. 손상된 기억이라도 스타벅스라는 것을 알아차리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처럼 재인지는 불완전한 기억조차 의미 있게 사용합니다.
https://www.boredpanda.com/famous-brand-logos-drawn-from-memory/
https://citymagazine.si/ko/%EC%82%
2. Cue는 사용자의 생각과 행위를 이끌어냅니다
Cue는 기억뿐 아니라, 사용자의 정보처리 과정 어디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Cue가 잘못 설계되면 사용자를 헷갈리게 하고, 실수를 유발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Cue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2-1 Cue는 시선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cue salience).
당연합니다. Cue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눈에 띄는 디자인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볼일이 급한데 화장실 표시가 잘 보이지 않으면 최악입니다. Cue는 숨겨놓는 게 아닙니다.
https://www.linkedin.com/pulse/saliency-jonathon-wolfe-wpyyc/
2-2. Cue는 내가 무엇을 할지 말지를 명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cue diagnosity)
Cue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싶으면, 무엇을 할지 말지 망설이게 해서는 안됩니다. 비가 내리고 있으면 (cue) 100% 우산을 들고나가야 하지만, 비 올 확률이 50%라면 (no cue) 의사결정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Cue가 제공하는 정보가 사용자의 판단을 위해 충분한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https://quizlet.com/kr/403740873/train1-lesson-5-flash-cards/
2-3. Cue는 신뢰할만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cue reliability)
어제까지는 노란색을 경고 표시로 썼는데, 오늘은 따뜻한 온도 표시로 쓰면, Cue의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예를 들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의 얼굴을 어두운 밤에 목격한 증인이 있습니다. 범인을 지목해야 하는데, 어두워서 얼굴의 특징(cue)을 분명히 보지 못했습니다. 범인으로 2번을 지목했다가, 나중에 3번을 지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Cue의 신뢰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잘 설계된 Cue는 항상 일관된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https://www.apa.org/topics/forensics-law-public-safety/eyewitness-accuracy-police-lineups
2-4. 여러 개의 Cue를 종합했을 때, 분명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cue integration)
한 개의 Cue로 모든 정보를 알려 줄 수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여러 개의 Cue가 모여서 명확한 결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중 어느 하나라도 상치하는 정보가 있으면, 사용자는 당황합니다. 범인을 잡기 위한 5개의 증거물 중 하나라도 서로 다른 범인을 가리키고 있으면, 수사의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https://www.alamy.com/stock-photo-police-crime-scene-unit-securing-of-evidences-saving-a-footprint-shoe-52525880.html
https://kr.123rf.com/photo_20560886_
https://www.fineartamerica.com
3. 가장 많이 쓰는 Cue는 아이콘입니다.
UX디자이너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Cue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아이콘일 것입니다. 아이콘은 시각디자인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많은 정보를 축약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콘을 디자인할 때는, 현실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유사 (analogy) 방식과, 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은유(metaphor) 방식이 있습니다.
유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유사만으로 아이콘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은유를 적절히 섞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Cue를 제공하는 것은 UX 디자이너의 실력입니다. 디자이너는 개인적인 관점을 버리고, 유사와 은유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지, 섞어야 한다면 어떻게 섞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만들어진 아이콘은 사용성 평가를 통해서 최종 결정합니다.
https://www.istockphoto.com/kr/%EB%B2%A1%ED%84%B0/%EB%AC%BC%EB%A5%98-%EB%
https://m.blog.naver.com/artbank/220130218441
Cue는 재인지(recognition)를 이끌어 내는 도구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유도합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Mental model이 달라서 일어날 수 있는 조작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Cue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와 서비스, 사용자와 제품, 사용자와 환경,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기억이나 인지의 실수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트키 역할을 합니다.
Cue의 형태는 그림, 제스처, 컬러, 화살표, 아이콘, 청각신호, 조명 등 그 범위는 제한이 없습니다.
Cue는 사용성을 증대시키기도 하고, 위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UX 디자이너는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Cue를 설계해야 합니다. Cue가 예쁘면 금상첨화입니다. Cue를 적절히 사용하면 A급 UX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