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디자인은 왜곡되어 인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우리 눈은 그리 정확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글보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그림의 인식 오류의 가능성은 글보다 큽니다. 그러므로 UX 디자이너는 이러한 시각적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grphic presentation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그림 1의 선들은 서로 평행입니다. 줄자를 사용하여 비교해 보세요. 그림 2의 화살표의 길이는 똑같습니다. 길이를 자로 재어 보세요. 이런 시각적 착각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2. 3D 그래프는 모호함이 배가 됩니다
사용자는 2D보다 3D로 표현된 것을 더 선호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3D의 형태를 이해하는데 더 많은 주의력 자원 (attention resource)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지하는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거기에 더해, 인식의 모호함 (perceptual ambiguity)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림 3은 하나의 3D 그림이 다양하게 인식되는 예를 보여줍니다.
3. 미리 예상하지 않으면 그림이 보이지 않습니다
좀 복잡한 그래픽 정보는 사전 지식 (perceptual hypothesis) 없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마치 어려운 단어는 사전에 공부하지 않으면 바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과 같습니다. UX디자이너는 그래픽 디자인이 복잡할 때, 빨리 인지하기 어렵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림 4는 어떤 그림인지 사전 예측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 예입니다.
글보다는 직관적인 그림이 정보 전달의 도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우리의 눈은 조금만 복잡해지면 정확한 인지를 못합니다. 이런 현상은 인적오류(human error)가 아니고, 시각적 특성일 뿐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런 특성을 고려해서, 모든 graphic presentation이 왜곡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