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momentum을 활용해 보세요
시각 모멘텀 (visual momentum)이라는 말은 뉴우튼의 물리 법칙이 눈동자의 움직임에도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화면 디자인은 정적인 그림이지만 눈동자를 움직이는 동력이 됩니다. 시각 모멘텀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당길 수도, 고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1. 그리드(grid)나 색의 일관성이 시선의 편안함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첫 화면 디자인은 시선의 위치나 동선을 결정합니다. 한번 시선이 특정한 색이나 패턴을 따르면, 다음 화면에서도 같은 색이나 패턴을 주목하게 됩니다. 마치 눈동자에 관성(inertia)이 작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같은 다이내믹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디자인하면 사용자는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https://webstyleguide.com/wsg3/8-typography/2-characteristics-of-web.html
2. 사선이나 방향 표시등이 시선의 다이내믹을 발생시킵니다
화면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멈춰있던 시선을 움직이게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사선이나 화살표를 사용해서 눈동자의 움직임을 자극합니다. 멈춰있는 그림이지만, 시선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기울어진 사선은 운동감, 경쾌함, 대로는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기존의 틀에서 변화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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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움직이는 신호나 애니메이션은 시선을 움직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화면상에 갑자기 움직이는 형상이 나타나면 자연스럽게 시선이 따라갑니다. 지루한 화면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고 싶을 때 사용하면 효과 만점입니다. 단 너무 자주 사용하면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산만한 느낌을 줍니다.
4. 여백은 시선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디자인해서 넣는 것만이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무언가를 빼서 주요 콘텐츠에 시선이 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의 여백은 나머지 콘텐츠에 집중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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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모멘텀은 시각 디자인에서 감각적으로 다뤄지던 것을 물리적 개념을 사용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예술적 감각이 부족해도)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UX 디자이너는 시각디자이너와 다른 관점과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접근방법을 쓰든 간에 사용자가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 하도록 하는 것이 디자인의 목적입니다.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UX디자이너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