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교에서 생각하는 자유.
미국 초등학교 새 학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특히 킨더에 들어가는 아이들은 이번에 학교라는 곳을 처음 가는 아이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 원래 첫째 아이를 학교에 처음 보낼 때는 많이 떨리고 불안한 것이 당연한데, 미국 학교를 다녀보지 않은 부모로서, 아이를 미국 학교에 보내는 것은 더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우리 아이들이 처음 경험하는 미국 학교도 잘 적응하고,
친구들도 잘 사귀어서, 즐거운 학교 생활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 보아요!
킨더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가 있습니다.
(3년 sub teacher 30개 학교, 수백 명을 가르친 경험으로 선택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Classroom rules
2) Phonics
3) Sight words
이 셋 중에서 단연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Phonics 이기도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 가장 중요하게 배우는 것은 Classroom rules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미국 학교는 많이 자유로울 것 같지만
Classroom rules을 지키려면 이렇게 까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Looking Eyes
Listening Ears
Quiet Mouth
Helping Hands
Walking Feet
눈은 선생님을 보고 있고, 귀는 듣고 있어야 하고, 입은 조용해야 하고, 손은 막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교실에서나, 학교에서나 뛰어다닐 수 없습니다.
결국 Classroom rules은 자기 자신을 잘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지요.
미국 초등학교에서 생각하는 자유는 자기 자신을 잘 통제한 상태에서 오는 자유를 말합니다.
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학교 적응이 너무 어렵지 않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엄마가 이야기할 때 잘 듣고, 대화할 때 서로의 눈을 잘 쳐다보고, 공공장소에서
너무 큰소리로 얘기하지 않고, 뛰어다니지 않는 습관을 갖는다면
학교에서도 쉽게 잘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