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무엇을 끌어당기는가

우리들의 미술교실

by 미지수

오랜만에 미술선생님으로 특별한 제자들을 가르치려니 살짝 긴장도 되고 기대도 됩니다. 제 생각에는 기대와 긴장이 다른 감정이지만 같은 지점에서 오는 것 같네요. 얼마 전, 센터의 디렉터님께서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참고자료를 보내주셔서 읽어봤는데요. 몇 가지만 언급하고 미술교육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발달장애는 무엇일까요? 발달장애는 크게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들과 같이 발달장애인도 개별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발달장애의 개념은 법에 통상적인 발달이 나타나지 않거나 지연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지적장애인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의되어 있고 자폐성장애인은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 자폐증에 따른 언어, 신체표현, 자기 조절, 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그들의 행동특성으로는 1.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면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 3.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상황 속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4. 새로운 활동과 기술을 배우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5. 풍부한 감각자극과 신체활동이 필요하다. 6. 충분한 시각적 정보가 제공되는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낀다.


이렇게 여섯 가지의 행동 특성을 제시해 놓았는데, “나잖아”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힘든 표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결국에는 도전적인 행동을 한다고 하는데요. 도전적인 행동이란 일반적으로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도전적인 행동은 원인을 알고 그에 맞게 대처하는 방법을 실행할 때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센터의 디렉터님은 발달성장애인들의 도전적인 행동에 대해 얘기를 하면서 제가 그들의 미술 선생님으로 적임자라고 하는데요. 음, 이유를 들어보니 제가 다른 사람에 비해서 타인의 감정에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그들의 불편하고 힘든 마음을 먼저 알아차릴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네, 저는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감정이입을 너무 깊이 해서 가끔은 제가 그 감정 때문에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는 나만의 적당한 감정선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렉터님은 제가 특별한 제자들을 위해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제게 자연스레 기대를 하시는데 저는 제발 높은 기대는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였답니다:) 아무튼 저의 좋은 장점을 잘 활용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두 번째 주제 - 내가 사진으로 찍은 이미지와 함께 떠오르는 다른 이미지를 찾기

두 번째 시간준비물 - 첫 번째 시간에 그린 이미지와 연관된 이미지 4~ 5장 찾아서 사진인화지에 프린트해서 가져오기

활동목표 - 사진으로 찍은 이미지와 떠오르는 이미지들에 대한 사진 4~5장을 함께 관찰하면서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본격적인 그림 그리기를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시간에 고른 이미지의 주제가 고양이라면, 제가 생각하는 다른 이미지는 강아지, 생쥐, 봉투, 호기심, 높은 곳 등과 고양이의 신체부위 중 눈과 발이 독특하다고 생각하고 고양이의 눈과 발을 가까이서 찍은 이미지와 생쥐와 높은 곳에 대한 이미지를 준비하겠습니다.

활동내용 - 1. 개별과제를 발표합니다. 2. 발표 후 글을 쓰면서 들었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3. 지난 시간에 못 끝낸 그림작업이 있다면 먼저 마무리를 합니다. 4. 두 번째 시간 그림 작업을 준비합니다. 5. 내가 그린 그림과 가져온 다른 이미지 사진들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6. 떠오른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니다. 7. 그림을 어떻게 그릴지 생각하고 이야기합니다. 8. 미술재료는 무엇으로 선택하면 좋을지 생각해 봅니다. 9. 그림의 크기는 어떤 크기로 하면 좋을지 이야기합니다. 10. 그림의 분위기를 말해 봅니다. 예를 들어, 명랑한 그림, 슬픈 그림, 열정적인 그림 등 분위기를 이야기합니다. 11. 스케치 작업을 시작합니다.

개별과제 - 연관된 이미지들에 대한 글을 A4 종이 한 장 분량으로 써옵니다. 세 번째 수업시간에 즐겁게 발표합니다.^^


요즘 고양이가 너무 예뻐서 예를 고양이로 자주 언급하네요. 제가 그림 아이디어 작업할 때 자주 쓰는 방법인데요. 특별한 제자들과 잘 소통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가 잘 이해하고 그들이 제가 가르치는 대로 잘 따라와 줬으면 좋겠습니다:)


x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