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신 비쉬누, 몸짱유지, 고구마, 야채볶음, 아보카도
* 이전 글 <요가와 간단한 저녁, 자축할때>에 언급된 유디쉬띠라의 대답: 학이 유디쉬띠라에게 죽은 네 형제들 중에 한 형제만 다시 살려주겠다고 말하자, 유디쉬따라는 이복형제 한명을 지목했다. 자신의 생모는 자신이 살아있으니, 계모도 낳은 자식들 중에서 하나는 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이유였다. 생모와의 인연으로 비롯된 애착에서 벗어난 대답이었다.
---
동양의 신은 우주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우주만물 모든 존재에 내재해 있다. 스며들어 있다. 내 안에. 내 밖에. 당신안에. 당신 밖에. 나무에. 나무를 타는 다람쥐에. 모든 식물에. 모든 동물에. 모든 산에. 모든 강물에. 모든 별에, 모든 혹성에, 우주만물, 안에 그리고 밖에 존재한다. 따라서 신은 하나의 형상만을 가질 수가 없다. 형상이 없다. 무형상이다.
인도 힌두교에는 3개의 신이 있다, 브라마 (Brahma), 비쉬누 (Vishnu), 시바 (Shiva). 브라마는 모든 형상을 만든 창조신이다. 비쉬누는 우주가 파괴되지 않고 유지되도록 하는 유지신이다. 시바는 우주가 다시 태어나도록 파괴하는 파괴신이다.
이 셋 중에서 어느 신의 임무가 가장 어려울까?
난, 비쉬누라 생각한다. 무언가를 만들거나 파괴하는 것은 유지하는 것보다 쉽다.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 것은 쉬우나, 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아이를 만드는 (낳는) 것은 쉬우나, 잘 기르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인도에서는 유지신 비쉬누에 비해 창조신 브라마는 거의 숭배되지 않는다. 물론, 다른 이야기도 있다: 브라마가 한 여인에 푹 빠져서, 그 여인에게 애정의 관심을 쏟아부었다.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야할 신으로서 해서는 안될 일이었다. 그 행위는 파괴신 시바의 노여움을 샀다. 시바는 그 죄를 물어 원래 5개의 머리를 가졌던 브라마의 머리 한개를 베었다. 그리고 브라마는 절대 숭배되어서는 안된다는 저주를 내렸다... 는 전설도 있다.
자, 어떻게 하면 몸짱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보자. 만일 당신이 요가와 같은 운동과 절제된 식생활로 적정체중으로 내려왔다고 하자. 그래서 몸짱이 되었다고 가정하자. 이제, 이 몸짱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내 안의 유지신 비쉬누는 어떤 조언을 해 줄까?
예전의 글 <요가와 간단한 아점>에서 언급된 아점과 비슷한 음식을 오늘도 아점으로 섭취했다. 오늘은 락토스가 없는 아몬드우유를 이용하여 녹차라테를 만들어 마셨다. 그리고 아보카도 1개 대신에 삶은 달걀 3개를 섭취했다. 오후에 간식으로 고구마 1개(300 그램)를 쪄서 먹었다. 이른 저녁식사로는 야채볶음을 했다. 냉장고에 양파, 쥬키니, 당근, 이 세가지 밖에 없었다. 모두 꺼내어 썰어서 볶았다. 예전의 글 <요가와 간단한 저녁, 살 뺄 때>에서 언급한 야채계란볶음을 만들 때처럼. 아점때 계란을 먹었기 때문에, 저녁에는 계란을 넣지 않았다. 간은 소금으로 했다. 요리가 된 야채볶음을 접시에 담았다. 그리고 아점때 먹지 않았던 아보카도 1/2개를 그 위에 얹었다. 올리브 오일 1/2 스푼과 소금을 약간 더 뿌린 후에, 후추를 뿌렸다. 끝. 야채볶음을 할때 유념해야하는 점 하나가 있다. 될 수 있으면, 각양각색의 야채를 이용하는 것이다. 양파는 흰색, 쥬키니는 녹색, 당근은 빨간색이다. 아보카도는 녹색. 보기도 좋을 뿐아니라, 각양각색이란 사실은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것이다. 어떤 채소가 어떤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지를 알면 더 더욱 좋겠지만, 색깔이 다양한 채소들을 이용하면 그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다.
오늘 하루에 섭취한 열량을 대략 살펴보자
아몬드우유 600 밀리리터을 이용한 녹차라떼: ~ 150 칼로리.
아점: 사과 1개 (95 칼로리), 큰 토마토 1개 (32 칼로리), 블루베리 1/2 작은 공기 (30 칼로리), 키위 1개 (40 칼로리), 견과류 1/3 컵(270 칼로리), 말린 프론 5개 (70 칼로리), 메드줄 대추 1개 (55 칼로리), 레몬 1개 (17 칼로리), 달걀 3개 (234 칼로리). 총 ~ 840 칼로리.
고구마 1개 (300그램 정도): 270 칼로리.
야채볶음: 양파 1개 (44 칼로리), 쥬키니 1개 (33 칼로리), 당근 100그램 (41 칼로리), 올리브 오일 1스푼 (120 칼로리), 아보카도 1/2개 (160 칼로리). 총 ~ 400 칼로리.
오늘 하루 섭취한 총 칼로리는 1700 칼로리 정도였다. 1일 2식의 소식의 결과다. 열량이 제법 되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50, 60대 사무직 남자의 평균 일일 열량 소비량인 2200 칼로리에 못 미친다. 과잉열량이 있을 수가 없다. 요가수행과 더불어 이러한 채식위주의 소식이 몸짱의 상태를 유지하는 비밀아닌 비밀이다.
우주내의 모든 존재의 삶은 시계추다. 브라마, 비쉬누, 시바의 발현의 연속이다. 우리의 삶도. 우리가 맺는 관계도. 꽃들의 삶도, 고양이의 삶도. 우주의 별의 삶도 마찬가지다. 끊임없는 윤회의 연속이다. 나에게 주어진 이 찰나적 생애에 건강한 몸과 건강한 관계가 오래 유지되도록 내 안의 유지신 비쉬누에게 귀를 기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