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지도자 수업을 어떤 사람들이 들을까.
물론, 어느 지역 그리고 어느 요가원에서 하는 수업이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겠지만.. 이곳 샬롯스빌 아쉬탕가 요가원에서 하는 지도자 수업의 참가자들이 한 표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은 총 10명. 남자 5, 여자 5. 선생 캐롤 앤의 이야기로는 처음이란다. 남자의 수가 여자의 수와 같은 적이. 항상 여자 수가 많았다한다. 이중에 아쉬탕가요가 중급시리즈를 수련하는 사람들은 오직 두사람이다. 나와 여성 V. 초급시리즈 전체를 수련하는 사람들은 4명 정도. 나머지 4명은 초급시리즈의 반절 정도 수련하는 수준이다. 요가를 수련한지 오래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좀 놀랐다. 이 수업을 듣기전에 난, 요가선생들은 다 요가수련을 오래했고, 최소한 중급시리즈 일부를 수련하는 사람들인 줄 알았다.. 물론, 이 모든 수강생들이 요가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가르치는데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V를 제외하면, 이 수강생들은 아쉬탕가 요가 중급시리즈를 제대로 가르칠 수가 없을텐데..
이 강의를 듣는 동기도 많이 달랐다. 나같이 그저 요가에 대해 더 알고 싶어 듣는 사람들은 나를 포함해서 대략 3-4명 정도. 나머지는 자신의 직업 경로에 요가를 접목시키고 싶은 동기가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니까, 어떤 요가원에 갔을때, 그곳의 요가선생들의 수준이 많이 다를 수 있다. 그 선생들이 어떤 요가를 몇년 동안 수련해 왔는지를 아는게 중요하다. 자신의 요가수련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적합한 요가선생의 수준이 다를테니까. 자신에게 적합한 요가선생이 가르치는 요가원을 찾아가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이번 여름에 서울을 방문할때 어느 요가원에 가서 수련을 해야하나.. 요가수업 시간과 장소를 고려하면 쉬운 답이 없는데.. 요즘 고민하고 있는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