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햐미햐미 Jul 17. 2024

인생이 엉망인 것 같은 나에게


인생 곡선

30여 년 인생을 살면서 나름 우여곡절을 겪고 보니, 일정한 패턴이 보인다.

인체의 신체·감성·지성이 일정한 주기에 따라 움직인다는 '바이오리듬'과 같은 맥락이다.

*바이오리듬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닌 유사과학입니다.

나는 내 인생 곡선을 사인 코사인 그래프로 상상한다.


일이 아주 잘 풀릴 때가 있는가 하면, 인생이 자꾸 꼬이는 것만 같은 기분이 될 때가 있다.

그래프로 치면 '음'의 영역, 즉 저조기다.

그렇다고 '양'의 영역, 고조기에서의 나는 미친 듯이 행복한가? 그건 아니다. '어느 정도 평온하다'라는 감정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반면 하향 곡선에서의 나는 매우 위태롭다. 감정은 시시각각 요동치고, 인생이 엉망진창인 것만 같다.

'머피의 법칙'이라는 단어가 1949년부터 있었다고 하니, 안 좋은 일이 겹쳐서 오는 건 옛날부터 불변의 진리였나 보다.


음의 영역

요즘 완벽한 사람을 상징하는 말로 '육각형 인간'이라는 단어를 쓴다. 외모/성격/집안/학력/직업/자산 모든 꼭짓점이 정점에 있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출처 : 2024 부산 서면 전시 '육각형인간' 상세페이지


나도 '내 인생이 행복한가?'를 점검할 때, 여섯 가지를 체크해 본다. 회사(일)/가족/연애/친구/재정/건강.

그런데 음의 영역, 저조기에서의 내 상태는 이렇다.

회사에서는 일이 안 풀린다. 평소 하지도 않는 실수를 하는가 하면, 제안 메일을 보내면 감감무소식이다. 누군가 안 되라고 주문을 외우는 것처럼, 될 것 같은 것도 안 되는 그런 날들이 있다.

그럴 때는 꼭 가족과도 트러블이 있다. 친구며 애인이며 인간관계가 영 좋지 않다. 이 시기에는 마음에 안 드는 일들이 참 많이 일어난다. 평소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도 이 시기에는 꼭 내 심기를 불편하게 한다.

생각이 많으면 잠을 잘 못 자니까, 피부 상태도 좋지 않고, 체력도 안 좋아지니 악순환이다. 심지어 우울감을 술로 풀게 되면, 건강은 바닥을 친다. 퉁퉁 부은 몸을 이끌고 꾸역꾸역 하루를 버텨내는 날이면 그야말로 '최악'이다.

재정상태는 늘 좋지 않기 때문이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

아무튼 이렇게 여섯개의 꼭짓점이 마이너스로 향할 때가 있다. 육각형이 점이 되어버릴 것만 같은 상황이다. 나의 인생 곡선이 바닥을 찍고 있는 주기다.


그럴 때면 늘 생각한다.

'이렇게 아등바등 살아 뭐 해?'


양의 영역

다행히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이런 암울한 주기를 지나 다시금 '양의 영역'으로 들어섰기 때문이다.

물론 상황들이 나아진 건 없지만, 내 마음가짐이 그렇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침대에 가만히 누워서 생각했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힘든 걸까?'

'돈도 없고, 빽도 없고, 능력도 없는 나는 누구보다 더 열심히 살아야 하는데, 왜 이렇게 나태한 걸까?'

자기 비하와 한탄을 늘어놓았지만 감사하게도 지금은 '열심히 살아보자'는 의지가 생겼다.


그러니, 번 아웃이 왔다는 동기에게도 "우리 인생 며칠 아무것도 안 한다고 해도 아무 일도 안 벌어지니, 그냥 좀 쉬어봐"라는 부끄러운 조언을 건넬 수 있었다.

고시를 준비를 하는 동생이 친구가 자기 자랑을 늘어놓아 힘들다며 고민할 때도, 이렇게 말했다.

"'얘는 나의 뭐가 부러워서 이럴까?' 생각하면서 그냥 다 들어줘."

친한 친구가 주기적으로 회사를 때려치우겠다 말할 때도 나는 이렇게 말한다.

"재밌는 걸 찾아봐. 보람되는 일 들을. 근데 내가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건 지금의 내가 상태가 좋기 때문인데, 내가 조만간 너한테 내 인생 망한 것 같다며 속상해하는 날에 네가 나를 위로해 줘."


인생곡선이 있다는 걸 알기에 나는 얼마 후의 내가 또 넘어지고, 좌절하고, 무너질 것을 안다.

이 글은 곧 돌아올 음의 영역에 있는 나를 위해 남기는 글이다.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가수 아이유는 '아이와 나의 바다'라는 노래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가끔은
삶에게 지는 날들도 있겠지
또다시 헤맬지라도 돌아오는 길을 알아"

슬프게도 아직 내 인생은 음의 영역에 있는 날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프가 좀 완만하게 흘러가면 좋을 텐데 아직은 변동이 좀 심한 것 같다.

조만간 또 힘든 시기가 찾아오겠지만, 그때는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 빨리 어둠의 터널을 벗어나보자!


                     

작가의 이전글 영원하지 않은 것들을 생각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