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은 선물 Jul 15. 2024

사모곡, 나의 사랑하는 엄마에게

인사 6. 망설이다가 사라졌다. 약속


엄마, 오늘 아침 지인이 보내준 시를 읽다가 엄마 생각을 했어요. 내년에 망설이고 미뤘던 엄마를 돌보겠다는 휴직계획, 내 거창한 계획이 허공에 별가루가 되어  흩어졌음을 깨달아요. 그 많던 토요일, 일요일에 전 무얼 하고 엄말 외롭게 해 드렸을까요?


       망설이다가

                   유병록
 
움직이면서도 늘 그 자리인 그네처럼
흔들리다가
 
봄은 가고
여름이 와요
그 여름에 당신은 없어요
망설이지 말라고 말해주는 당신은 없어요
 
나는 또 그네에 앉아
가만히 있어요
 
망설이는 건 자꾸 멍청이 같아서
 
사람을 놓치고
기회가 지나갈 때까지 머뭇거리고
사랑을 빼앗기지만
 
망설이는 건 가끔 설탕처럼 달아서
 
걱정도 사라지고
후회도 멀어지고
저절로 많은 일이 없어지고
 
그네에 앉아서
망설이고 또 망설이다
내가 무엇을 망설이는지도 모르다가
 
가을이 올 거예요
그 가을에 당신은 없을 거예요
망설이지 말라고 말해주는 당신은 없을 거예요
 
우리 무관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니
그네와 나만 흔들리고 있을 거예요.


 오후엔 한 선생님이 빌려준 책을 돌려주며 이 기도문을 주시네요. 주님께서는  부모를 효도로 공경하며 은혜를 갚으라 하셨는데 전 공경과 은혜 갚는 것도 다  안 했다는 후회만 하네요. 하지만 언제나 화목하게 사랑하며 살겠노라 다짐해 봅니다.  큰언니 용돈도 자동이체 시킬게요. 엄마, 우리 오 남매 사이좋게 지낼 수 있게 제가 오작교가 될게요.

엄마! 다시 부를 수 없는 단어가 되었네요. 엄마가 살아 계실 때 이리 따뜻하고 포근한 낱말이었음을 왜  상상도 못 했을까요?

오늘도 전 시시때때로 엄마 생각이 차올라  마음속에서 눈물이 또 수시로 나옵니다.

엄마! 엄마!

작가의 이전글 사모곡, 사랑하는 나의 엄마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