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분 만에 쓴 짧은 글, 잠을 자야 하는 이유
우리 모두 잠을 많이 자야 건강해진대요.
인간이 살면서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잠이다. 잠을 자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자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다. 조직 이론에서 항상 배우는 마슬로우의 5단계 이론 중 1단계가 생리적 욕구인 만큼 잠은 인간에게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잠을 자는 것은 우리의 몸을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의 미래를 다시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그만큼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의 상징이자. 본인 스스로의 가장 큰 보물일 수가 있다. 잠을 잘 자는 것이 바로 미래를 대비하는 기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무한 경쟁과 스마트폰 사용. 바쁜 현실에 맞춰사는 우리의 적응적 문제로 인해 잠을 잘 자는 것보다는 더 적게 자는 것이 마치 위인?처럼 보이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에 살고 있다. 최근에서야 웰빙과 건강이 중요해지면서 잠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지며 잠에 대한 부정적 요소보다는 긍정의 요소로 변해가고 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잠은 우리에게 아주 보물 같은 존재이다. 잠을 자지 않고, 과연 우리가 얼마나 살 수 있을까? 1주일 이상은 절대로 생존하기 힘들 것이다. 그만큼 좋은 보석을 가지고 있었던 우리는 스스로 보물을 던져버리다가 이제야 찾으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다. 필자도 잠을 적게 자는 스타일인데.. 그만큼 다음날 고통스러움이 커서 이제는 수면 시간을 조금 늘렸다. 보석을 갖고 싶어서 건강해지고 싶어서이기 때문이다.
잠을 잘 자는 것은 상대방에게도 좋은 인상으로 보일 수 있다. 밤을 새우고 헝클어진 머리와 빨개진 눈으로 상대방과 만나면 얼마나 불편하겠는가? 그러니 잠을 잘자면 얼굴도 깨끗하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외모와 인상에서 필요한 화장은 지우고 다시 바를 수 있지만 잠은 지우면 다시 바를 수 없는 세상으로 가게 된다.
다른 점에서 잠은 본인의 마인드에도 큰 영향을 준다. 초조하고 긴장되고 불안해서 잠을 못 자면 다음날 컨디션 조절에 실패해서 자신이 노력했던 점이 무너질 수 있고. 운동선수에게는 좋지 못한 경기력으로 실패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잠을 잘자면 본인의 인생까지도 바꿀 수 있는 귀중한 존재인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이나 위인들이 적게 잔다고 따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당연한 게 아닌가? 사람의 몸과 리듬은 모두 다른 데 따라 한다고 그들처럼 되는 경우는 0.00000000000000001%도 안될 것이다. 차라리 더 자고 미래를 위해 계획 세우고 실천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낫다.
잠에 대해서 짧게 정리해 봤다. 잠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고 귀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우리가 무시하고 편견을 갖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생명을 갉아먹는 끔찍한 행동인 것이다. 잠을 잘 자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모든 산물을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특권을 가질 수 있으니 푹 자고 다음날 상쾌한 기분으로 세상을 맞이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