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봄의 무기력, 춘곤증을 날려주는 바지락, 꼭 드세요

한약건식065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065

https://youtu.be/_wItWt6lcO0

봄이라서 그런지 춘곤증도 무기력도 심해지네요. 

이럴 때 자연이 주는 종합 비타민, 바지락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약 드시기 전 건강한 밥상이 먼저입니다


[바지락 효능]

1. 자양강장, 간 건강: 바지락에 많이 들어 있는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담즙 생성을 촉진해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피로회복 효과가 있고 해독 기능을 합니다. 또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성분입니다. 여러 한의서의 기록에서도 바지락을 황달에 사용했는데 타우린의 효과가 큰 역할을 했을 거라고 보입니다.  타우린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이라 가능한 국물요리(탕, 국, 찌개)로 이용하고 국물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소금 간은 조금 조심하시고요. 


2. 철분 공급, 빈혈에 도움: 바지락 100g당 철분 함량은 2.68mg으로 소고기와 비슷한 수준이죠. 또 혈액 내 헤모글로빈이 합성되는 것을 돕는 비타민B12와 조혈작용을 돕는 코발트도 풍부해서 빈혈도 예방하고, 폐경기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저혈압이거나 황달기가 있는 사람들이 바지락을 오래 먹으면 피부가 매끈해지고 혈색이 좋아집니다.


3. 고단백 건강식:  수산물 가운데서도 단백가가 높은 편으로,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달걀과 함량이 거의 비슷하죠. 소화가 잘 되는 당분을 함유하고 지방이 5% 미만으로 적어서 담석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4. 아연 공급: 바지락은 아연도 풍부한데, 아연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가장 많이 추천되는 영양제 성분이기도 합니다. 면역세포인 ‘백혈구’생성을 도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이 유지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바지락의 아연 함유량은 100g당 7mg으로 굴(13mg)보단 적지만 소고기(5mg)보다는 많습니다. 유용하지만 부족하기 쉬운 성분이라 바지락처럼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천연 종합 미네랄: 눈 밑 근육이 떨리면 마그네슘 제제를 제일 먼저 드실 텐데요. 바지락에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뼈 건강에 도움 되는 칼슘, 인, 구리 등도 풍부하며 항산화 미네랄로 알려진 셀레늄도 풍부해서 자연에서 나는 ‘종합미네랄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죠. 

[바지락 세척, 보관방법]

바지락은 껍데기가 두껍고 볼록한 것이 좋으며, 표면에 푸르스름한 빛이 돌고 거칠고 윤기가 나는 것이 신선한 겁니다. 채취한지 오래된 것은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해감할 때는 되도록 스텐그릇에 찬 소금물(물 1L에 소금 30g 비율)을 넣고 2~3시간 정도 두면 되는데 이때 검은 비닐봉지를 덮어두어야 합니다. 스텐그릇이나 숟가락, 칼, 동전 같은 금속물질을 같이 넣어두면 조개가 모래를 뱉어내는데 더 효과적이거든요


[주의사항]

1. 만약 해감전에 바지락을 손으로 건드렸는데도 입을 벌린 채 있거나, 소금물에 담그거나 익혀도 입을 벌리지 않은 것은 죽은 것이니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바지락은 찬 성질의 음식이라 평소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게 되면 복통, 설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몸도 찌뿌듯하고 무기력해지기 쉬운 봄날. 제철 식재료 바지락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웬만한 영양제 부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날의 춘곤증, 무기력엔 천연 해독제 미나리 꼭 드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