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고기, 기름진 음식 좋아한다면 가지(+활용, 주의, 보

한약건식069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6E5SBswOTto

고기를 무척 좋아한다면, 또 몸에 열이 많은 편이라면 이 야채 꼭 알아야 합니다.

 보랏빛 영양제. 가지 활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겠습니다.

[가지 활용법]

1. 고기를 좋아하는 당신에게 딱 좋은 야채, 가지: 특히 가지에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으니까 고지방 식품을 먹을 때 가지 함께 드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이제부터 고기 구워드실 때 가지도 나란히 꼭 같이 구워드시기 바랍니다. 


2. 소금으로 칼로리를 조절: 가지를 기름으로 조리하면 항암, 항산화 효과 있는 나스닌 흡수가 더 잘 되지만 스펀지 같은 과육에 기름이 많이 흡수돼서 열량 섭취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기름으로 조리하기 전에 가지를 잘라서 소금물에 담가 두거나 소금을 뿌려 두면 기름의 지나친 흡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익히면 더 맛있다: 가지를 가열하면 맛을 내는 성분인 구아닐산이 증가하는데, 특히 통째로 가열할수록 구아닐산의 양은 더 많아지니까 가지를 더 맛있게 먹는 방법 찾으신다면 통구이 추천합니다.

[가지 먹을 때 주의사항]

1. 익히지 않은 가지에는 독이 있기 때문에 가지를 생으로 먹으면 안 되는 야채입니다. 감자나 가지 같은 가짓과 식물 대부분에는 감자 독으로 유명한 솔라닌이 들어 있는데 가지 1개에는 약 10~13mg 정도의 솔라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밭에서 막 딴 신선한 가지라도 생으로 드시면 안 됩니다.


2. 가지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 임신한 사람, 또 대변이 묽거나 설사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마시고, 하루 1개 반 이내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임산부 주의: 가지는 임산부나 안질 환자에게는 좋지 않고, 특히 늙은 가지는 독성이 더 있기 때문에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1. 성질이 따뜻한 파, 생강, 마늘 등과 같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의 찬 성질을 완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지를 쪄서 마늘과 무쳐 먹으면 열도 내려주고, 혈압이나 몸속 지질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들기름: 가지는 스펀지처럼 조직이 성글어서 기름을 잘 흡수하는데,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인 들기름을 넣어 요리하게 되면 리놀레산과 비타민E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지 고르기, 보관법]

가지가 너무 크다면 억센 것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가지를 고를 때는 팽팽하고 짙은 자주색이며 반들반들 윤기가 있는 게 좋은데, 이게 모형인가 싶게 반짝반짝하는 가지 있잖아요? 그런 게 딱입니다. 또 신선한 것은 꼭지에 있는 가시를 만지면 따끔하게 찌르는 느낌이 듭니다.


 나씩 키친타월로 싸서 봉지에 넣고 1주일 정도 냉장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을 할 때는 수분을 빼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썰어서 기름에 볶은 다음 지퍼백에 1개월 정도까지 냉동 보관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약 건식] 영상 통해 확인 가능하답니다. 


고기 좋아하는 분들 무척 많으시잖아요? 특히 고기나 기름진 음식 먹을 때 가지를 잘만 활용하신다면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고 항암, 항산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보랏빛 가지 잘 활용하셔서 건강컨디션 유지하는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항암,항산화 가득한 보랏빛 영양제,가지의 6가지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