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하루 1개씩 꼭 먹어야 하는 오렌지(+효능, 주의)

한약건식070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070

https://youtu.be/ktcC-apQl18

하루 1개 사과 좋다는 건 다 아는데, 사과값이 정말 장난 아닙니다. 

사과만큼, 아니 사과보다 더 좋은 오렌지.

하루 1개씩 먹어야 하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오렌지의 효능]

1. 항암효과: 오렌지색이라고 하는 예쁜 색 안에 항암효과가 가득합니다. 이걸 카로티노이드라고 말합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하루에 오렌지를 1개씩 먹는 것만으로도 암 예방에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했고,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오렌지를 꾸준히 먹는 것만으로도 후두 암, 위암을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2.치매예방과일:  치매 위험을 낮추는 음식이 있다면 기꺼이 먹게 되죠. 그중 하나가 바로 오렌지입니다. 일본 도호쿠대학교 연구팀이 13,0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수년간 추적 조사했는데, 매일 오렌지를 먹는 사람들은 1주일에 2번 이하로 먹는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병률이 23%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콤한 맛을 띠는 구연산 안에 노빌레틴이라는 물질이 기억력 손상을 늦춰주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하루 1개씩 오렌지 먹을 이유는 충분한 거 같습니다.

3. 피부 건강, 탈모:  식약처에 따르면 오렌지 한 개에 약 53.2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는데, 노화, 피부 미백, 탄력 등 피부 건강에 좋다는 건 이미 아시잖아요?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에서도 오렌지 같은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서 피부 상태 개선에 탁월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우리가 기억할 만한 또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피부에 좋은 건 다들 아는데, 이건 잘 모르실 겁니다. 모발을 만드는 모낭과 모근이 손상되는 걸 비타민C가 막아주기 때문에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향상: 오렌지 껍질을 까다 보면 특유의 상큼한 향이 있잖아요? 이건 껍질에 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입니다. 리모넨은 향기도 강하고, 먹었을 때 쓴맛이 나는데 이게 긴장을 풀어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수나 화장품의 향료로도 이용되고 있고, 이걸 식품으로 꾸준히 먹게 되면 피부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와 탈모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껍질도 잘 이용해 봐야겠는데, 세척방법이나 구체적인 이용방법은 다음 시간 영상에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오렌지 껍질에서 나는 향도 쓰임이 있구나 기억하시면 됩니다. 


5. 요로결석 예방: 오렌지에 풍부한 구연산이 치매예방에 도움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이게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평소에 충분한 물과 함께 오렌지를 꾸준히 먹는다면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6. 변비 완화: 오렌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가 많다고 하면 우선 배변에 좋겠구나 생각하실 텐데 식이섬유가 모두 배변에 좋은 건 아닙니다. 오늘은 깜짝 상식으로 식이섬유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편하게 들으시면 금방 이해되실 겁니다.(자세한 내용은 영상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7. 눈 건강에 도움: 오렌지의 비타민A는 황반 변성이 되지 않도록 돕는데요. 황반 변성이 생기면 물체가 흐리게 보이고 심하면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죠. 또 오렌지 속 비타민E는 항산화 기능을 해서 백내장이나 시력 저하를 예방하기 때문에 오렌지.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오렌지 고르기, 보관법]

오렌지는 상처가 없고 반질반질 윤기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져보거나 들었을 때 껍질이 탱탱하고 묵직한 것이 과즙이 풍부한 거죠. 특히 네이블오렌지는 배꼽이 큰 것이 당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보관) 오렌지를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세척하지 않고 랩으로 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하는 건데요. 1개월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오렌지 주의사항]

1. 공복에 섭취하면 속 쓰림:  오렌지 속에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빈속에 먹게 되면 소화기가 약한 분들은 위점막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게 반복되면 위점막이 손상돼서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속 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죠. 위장이 약하다면 아침 공복은 특히 피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약사 김경순의 건강식재료[한약건식070]' 영상 통해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기, 기름진 음식 좋아한다면 가지(+활용, 주의, 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