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의 인삼.남성 갱년기엔 마카Maca_maca

한약건식200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AlPlLGqNI-M


페루와 남미 같은 안데스산맥 인근의 원주민들이 섭취하던 식물 중 하나인데 주로 뿌리 부분을 먹습니다. 페루의 인삼이라고 불리는데 해발 4000m 이상의 안데스산맥 고지대에서 많이 자라고, 실제로 왕족이나 전사들의 보양식으로써 즐겨먹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카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마카(Maca-maca)]


마카는 아답토젠이나 사포닌 같은 영양소가 많아서 지금은 전 세계적인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답토젠은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을 올려주는 물질인데 인삼이나 동충하초 등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아답토젠이 들어있는 식물들에는 공통적으로 사포닌도 들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죠. 사포닌은 한국 사람이라면 인삼 하고 바로 떠올리실 만큼 건강 성분으로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아답토젠과 사포닌뿐 아니라 마카는 남성 건강에 좋다는 연구가 많아서 특히 남성의 갱년기 보충제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맛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주로 가루를 스무디나 오트밀과 함께 먹는 게 일반적입니다.

%EB%B8%94200-1.png?type=w466
%EB%B8%94200-2.png?type=w466

[마카의 효능]


1. 피로회복 효과


마카의 효능 첫 번째는 피로회복 효과입니다. 방금 스트레스 적응력을 높여주는 아답토젠과 사포닌이 풍부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사포닌의 대표적인 효과가 항산화, 항염, 항암 효과거든요. 당연히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서 영양학적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지방 함량은 낮고, 섬유질도 들어 있어서 좋은 탄수화물 식품이 되기도 합니다. 언젠가부터 에너지를 올려주는 음료 재료로 마카가 사용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포도맛이라고 하네요. 에너지 음료에 인삼이 들어가면 가치가 높아지는 것처럼 마카가 들어가면 역시 피로회복 효과를 더 기대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 남성 스태미나 개선


중년의 남성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중년의 남성, 여성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특징적으로 이야기해 보면 남성의 스태미나에 도움 되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관련 연구들을 잠깐 볼까요? 수컷 생쥐에게 마카를 7일간 복용시켰을 때 전립선의 크기가 줄어들고 정자의 양이 늘어났고, 21~56세 건강한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다른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스태미나가 증가되었다는 보고 등이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2015년도에는 중국 쪽에서 페루의 마카를 싹 쓸어가서 가격이 10배가량 폭등하는 사태도 일어났었다고 합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남성뿐 아니라 중년 여성에게도 유용합니다.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또 갱년기와 동시에 시작되는 골다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어서 중년의 남성, 여성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마카입니다. 관련된 동물실험에서도 마카(Maca-maca)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의 효능을 정리해 보면 인삼과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 한국인들이 일상으로 먹는 양파, 마늘과도 비슷한 부분이 있죠. 그래서 페루의 인삼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양파, 마늘이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스태미나와 건강에 유용한 것처럼 마카도 페루에서 약과 음식 그 사이의 역할을 하는 겁니다.

%EB%B8%94200-3.png?type=w466
%EB%B8%94200-4.png?type=w466

[색깔별 마카 활용]


1. 블랙 마카


블랙 마카는 특히 남성 스태미나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정자 수와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근육과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카 보충제를 찾아보시면 블랙 마카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감소로 인한 피로, 우울감을 완화하고 성기능을 강화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많이 홍보되고 있습니다. 체력을 어느 정도 올리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데 그 느낌은 한국의 양파, 마늘 정도라고 여겨집니다. 캡슐이나 정제로 액상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레드 마카


프로 안토시아니딘 함량이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가 더 기대됩니다. 프로 안토시아니딘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인데 세포 노화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강합니다. 비타민C의 20배 정도 높은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만성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 노화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의 중장년층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노란 마카


기초 체력을 올리는 일반적 건강 관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다른 마카에 비해 장기 복용이 적합한 편입니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데 유용합니다.

%EB%B8%94200-5.png?type=w466
%EB%B8%94200-6.png?type=w466


[마카 활용법]


마카를 분말로 먹을 때는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스무디, 오트밀, 에너지 바 등을 통해 섭취하면 되니까요. 권장 섭취량은 보통 하루에 1.5g~5g 정도를 먹는 게 일반적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보충제 캡슐의 경우 500mg 구성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마카 활용시 주의]


1. 호르몬 관련 질환 시 주의


전립선암이나 탈모 같은 남성 호르몬 관련 질환이나 유방암 같은 여성 호르몬 질환이 있다면 과량 섭취했을 때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고혈압이나 갑상선 질환 시 주의


에너지와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이나 갑상선 질환이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3. 장기 복용 시 주의


마카 보충제로 섭취할 때 장기 복용에 관한 안전성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보통 3개월 섭취 시 1~2주는 휴식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임산부, 수유부, 청소년 주의


임산부, 수유부, 청소년 시기 같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할 수 있는 상황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에도 인삼, 마늘 같은 약과 음식의 중간 역할을 하는 약용 식재료가 많지만, 언젠가부터 마카가 자주 언급되고 인기가 많더라고요. 특이하고 낯설어서 관심 가지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건강 컨디션 올리는데, 혹은 보충제 선택하실 때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갱년기 음식치료.식물성 여성 호르몬 음식 TO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