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라망카 Jan 01. 2024

나는 진정한 비혼주의자였을까?

결혼 전, 남편을 만나기 전 솔로였을 때

내가 "나 비혼주의자야"라고 말했더니 친구가 코웃음을 쳤던 것이 생각난다.(ㅋㅋ)


나는 왜 그런 말을 했을까?

그 당시에는 남자친구가 없었고

연애한 지도 오래된 상태

좋은 사람을 만나서 결혼이라는 걸 할 수 있을지 불안했던 때

나 자신에 대한 확신도 없었으며 

좋은 사람을 못 만날 바에야 혼자 사는 게 낫겠다 싶었고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꼭 결혼이란 걸 하지 않아도 되겠다 싶던 터.



결국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단 이야기


정말 결혼을 안 하고 살 거란 말이었을까?

오히려 좋은 사람이 만나고 싶어서 그런 말을 한 게 아니었을까?

결국엔 '좋은 사람 아니면 결혼 안 해'라는 뜻이었을 것이다.


코웃음 쳤던 친구도

저러다 내가 언젠가 결혼할 걸 알았을 것이고 ㅋㅋ

결혼 '못'할 것 같으니 비혼주의자라고 말하나 보다 했을 것 ㅋㅋ...


결혼하고 애도 낳아보니 

결혼은 좋은 것이다.

단,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좋은 사람이 아니었으면 결혼을 못했을 것이니

그당시 비혼주의자라고 말한 것도 틀린 말은 아니네 :)

매거진의 이전글 의사도 행복하지 않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