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Aug 30. 2017

우  물

마르지 않는 샘

    선경도서관 수돗가를 지나오는데 마을 사람들이 물통을 가져와서 물을 받으며 정다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떠들썩하다. 누구네 강아지인지는 모르지만 낯 모르는 나에게 꼬리를 흔든다. 문득 어린 시절 마을에 있던 큰 우물이 생각이 났다.


   우리 집에도 우물이 있었다. 깊이가 약 5m 정도 되었던 것 같다. 여름철 장마 때는 물이 많이 고였다. 마을에서 우리 집 우물물은 맑고 차갑기로 유명했다. 그래서 콩국이나 수박, 참외를 깨끗이 닦아서 커다란 양동이에 담아 줄을 매어 놓았다 꺼내먹으면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 참 시원하게 먹을 수 있었다. 그런데 가뭄이 심할 때는 마을 가운데에 있던 큰 우물을 이용했다.


   큰 우물은 우물의 규모도 컸지만 물의 양이 많았다. 가뭄이 들어도 그 우물은 마르지 않았다.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그 우물에 물을 길어다 생활용 수로 사용할 정도로 많은 양이였다. 그곳에선 마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야기가 오고 가던 곳이다. 심심할 때에 우물가에 가서 얼굴을 우물에 드리우면 우물은 반가운 듯 물에 비친  내 얼굴에 물방울을 떨어뜨려 내 마음을 흥미롭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우물 안쪽 돌로 쌓인 사이사이에 자라난 풀들이 늘 물을 머금은 양 싱스럽게 나를 반기는 것 같았다. 하늘에 구름도 심심할 땐 그곳에서 쉬어 가기도 하고 그렇게 혼자 놀고  있으면 어느 사이에 친구가 옆에와 있곤 했다.


   선경도서관에는 도서관을 지을 때  50m 암반수를 파 놓아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사용하고  마을 사람들이  식용수로 사용하는 좋은 물이다. 오늘 이곳에 물을 마시러 들렀다 내 안에 작은 추억을 발견하게 되어 무엇보다도 기쁘고 세월의 변화로 우물은 사라졌지만 선경도서관에는 영혼과 목을 축일수 있는 마르지 않는 샘이 있어서 좋다는 생각을 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책은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