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너 Dec 13. 2024

열여섯번째 - 공사현장에서의
재작업

재작업 그만하자!!!

내가 현장에서 제일 싫어하는 것이 거짓말과 재작업이다.

거짓말은 잘못된 정보들을 전달한다. 즉 잘못된 판단과 운영을 하게 된다.

재작업은 시간 즉 비용의 손실이 크다. 작업자의 에너지 손실도 크다. (생산성예측도구p57재작업으로 인한 손실계산)

 

거짓말을 줄이는 방법은 먼저 거짓이 필요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행동은 반응이다’고 앞에서 이야기를 하였다. 반응은 주위 환경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생각과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뇌영역이 다르다. 우리는 뇌의 명령에 의하여 말하고 행동하게 된다.

결론은 거짓을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환경을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이는 다음기회에 자세히 다루기로 하겠다.

재작업은 잘못된 도면해석, 도면변경, 작업과정에서 발생한 품질 불량, 고객 요청에 의한 변경, 도면오류, 

간섭사항의 파악 부족 또는 작업 오류로 인해 작업을 다시 수행해야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재작업은 기본적으로 도면을 정확히 해석하지 못하고 작업 전 현장과 비교하여 문제점과 간섭사항을 신속히 찾아내지 못하여 발생한다. 이는 준비작업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가끔은 변경된 내용이 도면에 늦게 반영되거나 작업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심한 경우 고객의 요청에 의한 변경이 도면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것이 기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현장은 재작업이 줄어들지 않는다.


설계변경에 의한 도면변경, 이로 인한 추가작업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추가비용을 협력업체가 부담하는 요인도 크다. 이는 설계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물론 시공현장에 따라 다르지만 선진국에서는 조그만 변경이라도 추가비용 또는 추가계약으로 부담된다. 

이러한 이유로 작업중 도면 변경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우리 경우는 협력사가 알아서 변경을 처리하는 경우를 자주 경험한다. 


재작업을 줄이기 위한 해결방법을 알아보자.

1. 준비작업은 기본이다

2. 도면이 정확하고 상세하며 명확해야 한다.

3. 변경된 내용은 즉시 전달되어야 한다.

4. 설계변경, 도면불량, 고객의 요청에 의한 변경은 고객이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네번째는 현장의 역할이 아니다. 위의 첫째와 둘째 셋째는 충분히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내용이다. 기본에 충실하면 재작업은 줄일 수 있다.


참고로 내가 포천복합발전소반장으로 일할 때 현장과 도면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하면 시공사는 즉시 도면을 수정하여 전달되었다. 이것이 정상적인 작업프로세스이고 작업공정을 단축하고 품질을 높이는 방법이다


현장의 작업지시(말)대로 작업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현장리더의 문제이다. 

혹시 현장에서 말로만 시공지시를 내린 적은 없는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도면이 정확하지 않다면 최소한 작업스케치를 통해 작업을 명확히 전달하여야 한다. 

‘작업자는 도면과 대화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