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ssy Jul 27. 2022

고추씨가 날아와 꽃을 피우다.

정말 고추가 열릴까

고추씨가 날아와 풀을 뽑기 귀찮아 작은 벽돌들로 막아놓은 뜰의 틈 속 흙 사이로 자리 잡았다. 고추씨는 민들레 홀씨처럼 날아다니진 못하니 내가 먹고 실수로 버린 씨앗이라는 쪽이 맞겠다.


처음엔 풀인가 하고 뽑아버리려고 했다가 아무래도 아닌 것 같아 그냥 두었더니 드디어 꽃이 폈다.

이건 한국에서 먹는 고추와는 종자가 살짝 다른 짜베라고 불리는 인도네시아 고추다. 다 자라면 크기가 새끼손가락만 하다.


자기 혼자 누구의 돌봄도 없이 저렇게 꽃을 피웠다. 꽃이 폈다는 말은 곧 결실도 있을 거라는 의미인데 정말 고추가 열리면 너무 놀랍지 않을까?


나는 식물을 잘 키우는 편이 아니다. 한국에 살 때 우리 집에 들어오는 식물들을 모두 비실 비실하게 만들어 놓으니 친정 엄마가 방문하시면 늘 한 소리 하시면서 하나하나 입양해 가셨다.


친정에 가보면 우리 집에서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비실거리던 화초들이 하나같이 기세 등등 꽃을 피우며 나를 비웃고 있었다. 어떻게 저렇게 키우나 궁금해서 자세히 관찰해보니 때때로 물 샤워는 기본이고 수액 같이 생긴 영양제며 잎 하나하나까지 일일이 닦아 주신다. 사랑과 애정을 듬뿍 쏟아 주시는 거다.


한국에 있는 동안 나는 화초와 맞지 않는 게으른 사람이라고 스스로 단정 짓고 있었다. 그러다 7년 전 인도네시아로 이사 왔고 시간적 여유가 생긴 나는 뜰에 작은 아이 보라고 큰 기대 없이 먹고 남은 멜론 씨, 파프리카 씨, 방울토마토씨, 카사바 나무 조각, 파파야 나무 조각, 고구마,  파인애플 윗부분까지 심어 보았고 모두 결실을 맺었다.


인도네시아 스마랑 지역으로 이사 온 지 2년, 수도에서 좀 떨어진 곳이라 그런지 여긴 말벌부터 손바닥만 한 사마귀, 대왕 메뚜기까지 날아다니니 굳이 유인할 거리를 던져주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식물 키우기를 포기했고 앞. 뒤 뜰의 흙을 모두 벽 돌로 막아버렸다.


그런데 그 벽돌 틈을 비집고 저렇게 홀로 자라난 고추를 보니 만감이 교차한다.

 

사춘기 아이를 키우며 홀로 너무 과보호 속에서 자라 아무것도 못하는 모습이 내 탓인 것만 같기도 해서 스스로 할 수 있게 이것저것 가르치고 싶은데 아이는 배울 마음이 크지 않아 보인다.


내 삶을 돌아본다. 나는 방목되어 스스로 살아온 경우라 살기 바쁘셨겠지만 자식의 미래에 조금만 더 신경 써 주셨더라면 좀 더 잘 되어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간혹 들 때가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 때의 한 친구처럼 하루 일과가 엄마의 분당 계획표에 의해 돌아가야만 했던 삶이었으면 또 숨 막혀 일탈하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본다.


지금은 호주로 돌아가서 여기 없지만 가족같이 지낸 친구 레베카를 보면 아이의 무거운 가방은 고사하고 잃어버리고 간 소지품도 챙겨주지 않는다. 함께 놀러 가도 딸만 셋이라 그런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돈 드는 체험을 시켜주지 않았다. 앞으로 어른이 돼서 겪을 시련에 미리 단련시킨다는 취지로 무척이나 비허용적이었다. 규칙을 어기면 어김없이 어떤 형태로던 벌이 뒤따랐다. 하지만 가족 안에 사랑은 넘쳐났다.


삶에 정답은 없다. 오늘도 아이를 좀 더 이해하고 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청소년 심리 공부를 한다.


훗날 아이들이 우리 엄마는 따뜻하고 우리들에게 사랑을 참 많이 주셨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 사랑을 영양분 삼아 살다가 힘든 시기가 오면 잘 버티고 지혜롭게 이겨 나가면 좋겠다.


그나저나 저렇게 홀로 아무렇게나 자라 버린 고추나무는 옮기지도 못하고 그저 바라만 봐야 하니 애처롭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하.


부디 건강해라.

작가의 이전글 올케언니의 조울증이 다시 심해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